▲ 유통 중인 위해우려 식용란 수거 현장 ⓒ 식약처

[데일리비즈온 심은혜 기자] 살충제(피프로닐, 비펜트린) 계란이 경기도와 강원도에 이어 전남에서도 추가로 발견되며 소비자들 사이에 계란과 관련된 식품들에 대한 공포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안전관리 대책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에서는 16일 오전, 회의를 열고 기준치 초과 여부와 관계없이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모든 계란을 회수해 폐기하기로 결정했다. 문제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취를 취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등 관계기관은 국내산 계란 관련 안전관리 강화 대책을 적극 추진한다.

우선 농식품부 등은 지난 15일 00시부터 모든 산란계 농장 출하를 전면 중지했으며, 국내에서 상업적으로 계란을 판매 유통하는 모든 산란계 농장(1,239호)에 대해서는 17일까지 전수검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부적합 농가의 계란은 전량 회수 폐기 조치되며 적합으로 판정된 농장은 즉시 출하중지가 해제되며 시중에 유통 할 수 있다. 

아울러 농식품부 등은 대형유통업체와 협조를 통해 적합판정 받은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은 대형마트 등에서 판매보류를 해제하고 재유통 시켜 소비자가 안심하고 소비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그리고 부적합 농장에서 유통된 식용 및 가공용 계란은 유통판매 금지조치와 함께 추적 관리해서 전량 회수 폐기 조치하고,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계란은 식약처에서 인정한 식별코드를 통해 정보를 공개해 일반소비자가 부적합 계란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식약처는 일반 농가를 통해 시중에 유통된 계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거검사를 추진 중이며, 비펜트린이 허용기준을 초과한 제품 ‘신선 대 홈플러스’, ‘부자특란’에 대해서는 회수 폐기 조치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지자체, 대형유통업체 등 민간과 적극 협조하여 상기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라며 “농식품부, 식약처 등은 관계기관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전수조사 사항과 조치사항을 수시로 국민과 언론에 신속히 알려서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농협,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와 협조를 통해 계란가격을 인상하지 않고 적합으로 판정된 농가의 계란을 신속히 안정적으로 유통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