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홈페이지

[러브즈뷰티 비즈온팀 이서준 기자] 현대모비스가 대리점들에 물량을 밀어내는 ‘갑질’을 일삼아 온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현대모비스의 이 같은 불공정거래행위를 이미 적발, 곧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특히 현대모비스의 대리점에 대한 물량밀어내기는 대표적인 재벌개혁론자인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취임 이후 첫 4대 재벌 제재라는 점에서 주목되고 있다.

13일 관련업계와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현대모비스는 전국 1600여개 부품 대리점을 대상으로 판매 목표를 강제하고 물량도 떠넘기는 등 이른바 물량 밀어내기를 지속적으로 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자동차부품 대리점의 한 관계자는 "현대모비스의 ‘갑의 횡포’는 거의 관행적이었다"면서 "처분하기 어려운 물량과 재고부담으로 경영에서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털어놓았다.

공정위는 그동안 대리점들의 진정 등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물량밀어내기 혐의에 대해 몇 차례 조사를 실시했다. 지난 2013년 11월에 1차 조사를 벌인 뒤 2015년 3월에 추가 조사를 진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에 이어 최근에도 물량밀어내기 혐의로 현대모비스에 심사보고서를 발송했다가 이 보고서의 미비점을 발견, 최근에 재발송했다.

공정위가 현대모비스의 불공정거래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대모비스가 물량밀어내기를 한 것은 분명해 보이지만, 이로 인해 얻은 매출액 산정이 쉽지 않아 심사보고서를 재발송하기에 이른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이번 현대모비스 물량밀어내기 혐의 조사에서도 규모를 산정하는데 애를 먹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몇 해 전 남양유업의 물량밀어내기 조사에서 물량 규모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하는데 그친 적이 있다. 당시 공정위가 남양유업 전국대리점의 컴퓨터를 뒤졌지만, 일부 기록밖에 남지 않아 결국 파견된 판촉사원의 인건비 떠넘기기에 대한 과징금만 부과했었다.

현대모비스의 불공정거래에 대한 공정위 제재는 재벌개혁을 공약한 새 정부의 출범 이후 4대 재벌에 대한 첫 제재로 재벌개혁의 강도를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김 후보자는 지난 2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재벌은 개혁의 대상"이라며, "대기업집단(재벌)의 불공정행위 조사를 위해 기업집단국 신설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4대 그룹과 관련해서는 "현행법을 집행할 때 공정위가 법을 해석하고 재량적으로 판단할 부분이 있는데 4대 그룹 사안이라면 조금 더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판단해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