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쿠팡의 트레이드 마크인 ‘쿠팡맨’ 고용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전·현직 쿠팡맨들이 대량 계약해지를 주장하며 대책위원회를 꾸려 정부에 탄원서를 제출하고 노조 설립을 추진하는 등 내부갈등이 증폭되면서 김범석 쿠팡 대표의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70여 명의 전·현직 쿠팡맨들이 사측의 일방적 계약해지와 임금삭감을 주장하며 쿠팡사태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집단행동에 나섰다.

전·현직 쿠팡맨 75명은 지난달 30일 쿠팡의 비정규직 대량 해직 사태에 따른 고용 불안 해소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청와대 및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에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제출했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쿠팡은 현재 비정규직 제도의 맹점을 최대한 활용해 인력감축을 넘어 인력 물갈이를 하고 있다”며, “두 달 사이에 전체 쿠팡맨의 10%에 해당하는 218명의 직원을 계약해지 했다”고 주장했다.

쿠팡에 따르면 쿠팡맨의 정규직 비율은 37% 수준이다. 장기 근속 쿠팡맨의 정규직 전환율은 평균 70%다. 지난해 말 쿠팡이 발표한 전국의 쿠팡맨 숫자는 약 3600여명이며 정규직은 1200명, 비정규직은 2400명이다.

하지만 대책위의 주장은 다르다. 대책위가 제출한 탄원서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쿠팡맨은 2237명으로 쿠팡이 두 달 간 계약을 해지한 쿠팡맨의 인원(216명)은 전체 대비 9.65%에 달한다. 입사 6개월 만에 계약만료를 이유로 해고된 인원(139명)은 전체 대비 6.35%다.

대책위는 “2016년 말 쿠팡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전체 쿠팡맨 수는 약 3600여명이지만 현재는 2237명의 동료만이 남아있을 뿐”이라며, “반 년도 안 되는 시기에 자의반 타의반 약 1400명의 동료가 떠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쿠팡이 직원들에게 지난 4월부터 근로자 과반의 동의 없는 임금삭감을 단행해 많은 쿠팡맨들이 스스로 직장을 떠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쿠팡 측이 정규직 전환에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지난해 김범석 대표가 올해 쿠팡맨 1만5000명 채용과 60% 정규직 전환을 약속하고 기업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었으나 현실은 다르다는 지적이다.

6개월짜리 비정규직 계약도 연장이 안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도 각종 핑계로 벌점을 매겨 재계약을 거절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 빗발치는 실정이다.

대책위 소속 강병준(창원지역 쿠팡맨) 씨는 앞서 지난달 11일 다른 창원지역 쿠팡맨 2명과 함께 고용노동부 창원지청에 김범석 대표를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 취업 규칙 불이익 변경은 법규에 따라 노동자 과반 동의가 있어야 하지만, 쿠팡이 일방적으로 이를 변경했다는 이유에서다.

대책위는 사측이 배송차량에 달린 블랙박스를 쿠팡맨 감시도구로 악용, 녹음된 직원 간 통화 내용을 근거로 쿠팡맨에 내부 징계를 내렸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 4월 25일 창원지역 쿠팡맨들이 차량 내부에서 스피커폰을 통해 통화한 내용을 해당 지역 관리자가 블랙박스를 통해 취집해 본사에 보고하고 다른 직원들에게 공개, 내부 징계를 내렸다. 이와 관련 대책위는 사측을 통신비밀법 위반 등으로 고소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쿠팡맨 뿐 아니라 본사 직원들의 임금체불 논란까지 불거져 경영 관리에 문제가 생긴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런 상황에서도 쿠팡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사태를 키우고 있다.

쿠팡맨 처우문제로부터 시작된 내부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김범석 대표의 리더십까지 흔들리고 있다.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천명한 문재인 정부 아래서 쿠팡 측과 쿠팡맨들의 갈등이 어떻게 해결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