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미인증 제품' 납품하고 국제적 비위행위 은폐 의혹…각종 논란에 권오준 회장 책임론 부상

▲권오준 회장 ⓒ포커스뉴스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포스코가 수년 전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미인증 자동차용 강판을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한 제품으로 둔갑시켜 현지 자동차회사에 납품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이에 담당 임직원들을 무더기로 징계했으나 최근 인사에서 대부분을 복귀시켜 권오준 회장이 강조해온 ‘윤리경영’에 반하는 행위라는 비판이 거세다.

‘녹슨 포스코’의 민낯을 드러낸 불법 행위가 최근 2기 체제에 접어든 권 회장을 임기 내내 발목을 잡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9일 포스코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지난 2013년~2015년 중국 광동의 자동차용 강판 공장에서 생산한 미인증 제품이 현지 자동차회사에 납품된 사실을 확인하고 연루된 임직원19명을 징계했다.

국제적 비위행위로 볼 수 있는 ‘미인증 제품 바꿔치기’ 판매 사실이 알려지면서 글로벌 분쟁으로 비화될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해당 강판을 사들인 자동차 업체가 고발할 경우 국제 분쟁으로까지 번질 우려가 높다.

실적을 올리기 위한 무리한 행위를 감추기 위해 내부적으로 입단속을 하며 은폐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번 불법 행위의 핵심 연루자인 오인환 사장은 권 회장의 측근으로 알려져 있다. 권 회장은 연임 성공 뒤 단행한 인사에서 오인환 사장을 올 초 신설된 포스코 철강부문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승진시켜 적정성 논란에 불을 지폈다.

권 회장은 지난 2015년 7월 윤리를 회사경영의 최우선 순위로 정착시키겠다며, ‘원스트라이크아웃 제도’를 도입한 바 있다. 금품수수·횡령·성추행·정보조작 등 4대 비윤리행위를 적발 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퇴출시키는 제도다. 도입 취지와 달리 이번 사태에 대한 적절한 감사와 징계 등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허울뿐인 윤리경영이라는 비판이 거세다.

최순실게이트 연루,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 포스코 비리 은폐 의혹 등 윤리경영에 반하는 각종 사건들이 계속 이어지면서 포스코 안팎에서 권 회장 책임론이 힘을 얻고 있다.

권 회장이 재벌 개혁과 적폐청산을 강조하는 문재인 정권 아래서 역대 수장들처럼 정치 외풍으로 독립성을 훼손당하며 중도 퇴진할 가능성은 낮으나, 새 정부의 정책 기조에 역주행하는 각종 논란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해 남은 앞날이 순탄치 않으리란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