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부천백화점 부지 매매계약 돌연 무기한 연기
새정부 정책기조에 반해 건립계획자체 무산될 소지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본점 전경 ⓒ포커스뉴스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신세계그룹이 추진해왔던 부천 신세계백화점 건립을 둘러싼 잇단 불협화음으로 건립 계획이 무산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신세계는 부천 신세계백화점 건립을 두고 그동안 지역 상권과 마찰을 빚어왔다. ‘골목상권·소상공인 보호’를 내건 새 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부천 신세계 건립 향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유통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와 부천시는 당초 12일 맺기로 한 경기 부천시 상동 영상복합단지 매매계약을 갑작스럽게 또다시 연기했다.

신세계 측은 사업추진에 반대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공감을 얻을 시간이 필요하다며 연기를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신세계의 연기 요청 이유에 대해 “새 정부가 출범한 상태에서 바로 계약을 체결하면 정부에 미운털이 박혀 불이익을 당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부천시는 신세계에 사업 추진 의지가 있는지 확인하는 공문을 보낸 상태다.

부지 매매계약 연기가 벌써 4번째라는 점에서 업계 일각에서는 부천 신세계 건립 계획이 무산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앞서 신세계는 2015년 부천영상문화단지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으나 쇼핑몰 입점에 대한 부천 신세계 건립 예정지와 인접한 상권 상인들의 거센 반발에 부닥쳐 지난해 12월 쇼핑몰과 트레이더스 등을 제외시키고 백화점만 들어서는 방향으로 계획을 대폭 수정했다. 이 과정에서 부지 또한 3만7374㎡로 기존(7만6034㎡)의 절반가량으로 축소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역 상권의 반발은 더욱 거세져 지난 3월부터 인천시 상인단체 등으로 구성된 ‘부천·삼산 신세계복합쇼핑몰 입점 저지 인천대책위원회’가 부천시청 앞에서 사업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인천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 홍미영 부평구청장, 부평지역 상인 단체 등 부천시 인근의 인천 부평구 지자체까지 나서서 지역 상권 반발을 옹호, 적극적으로 힘을 실어주면서 부천 신세계 건립 계획에 찬물을 끼얹었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거세진 정치권의 압박도 사업 추진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더불어민주당 경제민주화 위원회인 ‘을지로위원회’가 부천시를 방문해 재검토를 요구하고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도 선거운동 기간 “을지로위원회의 입장을 존중한다”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을지로위원회는 사회적 약자인 ‘을(乙)’을 지키고 공정하고 차별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지난 2013년 5월 민주당이 신설한 조직이다. 새 정부는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 보호’를 주요 캐치프레이즈로 삼고 이 위원회의 역할을 더 강화할 계획이다.

업계는 이번 부지 계약 연기에 대해 골목상권 및 소상공인 보호를 내건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신세계 측이 사업 강행에 상당한 부담을 느꼈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