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공업계, 중소기업 사업참여 원천봉쇄라며 강력 반발

[비즈온 박홍준 기자] 소상공인 연합회를 비롯한 중소상공업계는 서브원 등이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하고 있는 MRO(소모성자재구매대행) 상생협약에 날인을 거부하는 것은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외면하고, 중소기업영역에서 사업을 계속 확장하겠다는 선언이라고 규정하고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중소상공업게는 22일 성명을 내고 최근 동반성장위원회가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과 동반성장 정신을 바탕으로 공정한 시장질서를 구축하기위한 상생협약서에 LG그룹의 서브원이 합리적 사유도 없이 거부해 지난 2011년 제정된 MRO가이드라인 제정 합의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소기업들의 사업참여기회를 박탈하면서 무차별적인 영업을 통해 중소상공업계의 판로 안정화를 도외시하면서 소모성자재구매시장에서 시장을 계속 넓히겠다는 것으로 상생을 외면을 선언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중소상공업계는 이에 따라 서브원을 비롯한 IMK, KEP가 협약체결을 거부한데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앞으로 이들 기업과 계열사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주요 MRO 대기업들은 중소기업들의 의사와는 달리 동반위의 상생협약체결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이들은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라는 취지에는 동감하지만, 대기업들이 무조건 MRO시장에서 철수하고 양보해야하는 등 개선사항 없이 기존 MRO 가이드라인을 이름만 바꾼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LG그룹의 서브원, 아이마켓코리아, KeP 3사는 동반위가 제시한 MRO 상생협약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브원과 아이마켓코리아 등은 현 상생협약안이 MRO 대기업 영업권은 물론이고, 소비자인 중소·중견업체 구매선택권을 제한하기 때문에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들과 달리 MRO 사업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행복나래(SK), 엔투비(포스코), KT커머스(KT)는 동반위 상생협약안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상생협약안을 받아들이지 않은 3개사 시장 점유율이 시장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동반위의 상생협약체결을 둘러싼 중소상공업계와 대기업간의 시장을 둘러싼 갈등이 동반위의 중재로 어떠한 해결방안을 찾게 될는지가 주목된다.

MRO 대기업측 관계자는 “MRO 상생협약을 제정하자는 취지에는 공감한다”면서도 “하지만 기존 MRO 가이드라인 문제점을 개선하지 않았고, 충분한 합의가 되지 않았는데도 상생협약으로 유도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