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룡 금융위원장, 채권단 등 이해관계자가 손실분담치 않을 경우 법적 강제력 필요하다고 밝혀

ⓒ포커스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3조원 정도의 추가 자금지원 문제를 검토하고 있는 금융당국은 채권단이 자율합의로 손실을 분담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우조선처리와 관련한 여야 의원들의 관련 질의에 "모든 이해관계자가 손실분담을 하는 것이 기본적 방향"이라며 "자율적 합의가 없다면 법적 강제력이 수반되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여러 전제를 가정해 지원 규모를 검토하고 있고 방안으로는 법정관리, 자율협약, 기업분할 등 여러 가지가 상정돼 있다"며, 이번 주 중 산업경쟁력 장관회의를 통해 방안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조선업 구조조정에서 대우조선의 현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이며,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의 경우도 채권은행이 사정을 파악해보니 여러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장 어려움은 없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대우조선에 4조원의 자금 지원을 하면서 추가 지원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가 3조원 정도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말을 바꿨다는 비판에 대해 "작년 10월 지원 대책에도 불구하고 다시 구조조정 계획을 만들게 돼 국민께 여러 가지로 송구스럽다"면서 "기업도산 시 어려움, 채권금융단의 부담, 실물경제로의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