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만기 회사채 4400억 등 상반기 유동성 위기는 지원금 7000억원으로 넘길 듯
문제는 하반기, 수주증가로 영업 활성화 되지 않고 특단대책도 없으면 도산할 수도

▲지난 2015년 12월 인도된 트랜스오션 드릴십 시운전 현장모습.(사진=포커스뉴스)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극심한 돈가뭄으로 생사기로에서 허덕이고 있다. 4400억 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 오는 4월이 1차 고비지만, 이를 무사히 넘긴다고 하더라도 하반기에는 이보다 더 많은 5000억 원 규모 회사채가 만기도래하는 데다 조선수주마저 여의치 않을 경우 대우조선은 도산의 비운을 맞을 수도 있다.

13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신규수주가 거의 없는 상태인데다 영업환경 악화로 들어온 돈보다는 나갈 돈이 훨씬 많은 유동성 부족으로 회사를 꾸려가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오는 4월 4400억 원의 만기 회사채가 도래하지만, 정부 돈으로 이를 갚아 위기를 가까스로 넘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 고위 관계자는 "회사가 어려운데 수주도 거의 제로상태여서 돈이 말라 현금 흐름이 매달 마이너스인 상태"라며, "채권단 지원금 4조2000억 원 중 남은 7000억 원으로 겨우 버티고 있는데 만기 회사채도 지원금으로 갚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대우조선은 4월 위기설을 넘겨 부도를 내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에 놓여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7000억 원이 남아있어 회사가 벼랑에서 떨어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현재로서는 자율협약과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도 고려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은 득보다 실이 더 클 수 있다는 점에서 자율협약은 추진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굳힌 상태다. 우선 시중은행들의 참여 가능성과 효과가 낮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국내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에 대해 충당금을 늘리고, 2015년 6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대출과 선수금환급보증(RG) 등 대우조선에 대한 익스포저(위험노출액)를 1조3000억 원 줄이는 등 ‘선긋기’를 하고 있다.

자율협약이 체결되면 신규 수주가 막힐 수도 있다. 최악의 경우 기존 계약마저 파기돼 대우조선이 RG를 대거 물어줘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다. 오는 2020년까지 남은 대우조선 수주 잔량은 114척, 340억 달러(약 39조 원) 규모다. 건조 공정이 얼마 진행되지 않은 선박들을 중심으로 계약 파기 요구가 들어오면 잃는 게 많아질 수 있다.

문제는 하반기다. 하반기에 수주가 늘어 영업활동이 개선돼 유동성 부족이 덜어지면 사경을 벗어 날 수도 있다. 가장 중요한 건 신규 수주 계약과 수주 목표 달성이다. 대우조선은 최근 미국 LNG 회사와 1조8000억원 규모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 재기화 설비(LNG-FSRU) 7척에 대한 투자의향서(LOI)를 체결했다.

하지만, 하반기 수주전망에는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있다. 조선업계는 하반기부터 극심한 수주 가뭄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세계적인 조선불황이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에 수주가 급증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만약 이 시나리오에 차질이 생기면 대우조선의 정상화는 요원할 수 밖에 없다.

대우조선은 하반기 경영에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이는 주요 이슈들을 당장 해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유동성 위기가 더욱 심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 진행 중인 '소난골 협상'을 성사시켜 급한 불을 꺼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대우조선이 추진 중인 3월 주식거래 거래 재개도 성사시켜야 한다. 주식 거래 여부는 신규 수주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필수 조건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이 현재는 채권단 지원금 7000억 원을 들여 유동성 위기의 급한 불을 끄고 있지만,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하반기 다시 생사의 기로에 설 수 있는 위험이 도처에 도사리고 있다. 대우조선이 유동성 위기를 어떻게 넘길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