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포커스뉴스)

[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정치권이 정경유착의 연결고리인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해체를 거듭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전경련에 탈퇴원을 제출, 전경련 해체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6일 삼성전자는 전국경제인연합회에 탈퇴원을 공식 제출했다. 이는 지난해 청문회에서 이재용 부회장이 언급한 전경련 탈퇴 선언을 서면으로 공식화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열린 최순실 관련 국정조사 청문회에 참석해 "앞으로 전경련 활동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전경련에 가입한 15개 삼성 그룹 계열사들의 이탈도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전경련에 가입한 다른 그룹 계열사들도 금명간 탈퇴원을 제출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전경련의 해체는 앞으로 가속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열린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주요 대기업 총수가 탈퇴를 공언했고 산업은행·기업은행·수출입은행 등이 탈퇴하겠다고 통보하는 등 주요 회원사들의 탈퇴 행보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금전적으로도 사실상 해체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해 가장 먼저 탈퇴의사를 밝힌 LG와 삼성, SK와 현대 등 4대 그룹이 전경련에 내는 돈은 1년에 200억 원으로, 전경련이 600여개 회원사로부터 걷는 1년 회비(약 400억 원)의 절반을 차지한다. 삼성 등 주요 그룹이 탈퇴하면 전경련은 사실상 존폐 기로에 설 수밖에 없는 구조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예산의 절반 이상을 책임지는 주요 그룹의 이탈로 앞으로 전경련이 제대로 운영될지도 의문"이라며, "상징적으로나 금전적으로 이미 지금의 전경련 위상으로는 재계 내에서도 힘을 발휘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전경련은 올해 들어 어버이연합 지원 의혹, 미르·K스포츠재단 자금 모금 개입 등 권력 유착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해체 압박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전경련이 사회공헌기금을 조성, 이를 보수·우익단체들에 쏟아 부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경련의 존재 명분은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다. 지원 대상 중에는 청와대가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국민행동본부, 어버이연합, 애국단체총연합회 등이 있다. 사회공헌을 한답시고 사회를 분열시키고 정권을 보위하는 단체에 돈을 댔으니 사회공헌이라기 보단 정권공헌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같은 ‘한겨레’신문 보도와 관련,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어느 경제단체가 극우단체에 시위자금을 대고 비선실세에게 자금을 대주냐. 즉각 해체하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어버이연합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수십억원의 돈이 사회공헌자금서 빠져 나가 극우단체에 지원됐고 그 명단을 청와대가 작성했다”며, “전경련이 아직 어떻게 변할지 방안을 안 내놓고 있는데 그게 그렇게 어려운 문제냐”고 되물었다.

한겨레는 전경련이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인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어버이연합 등 38개 보수·우익 단체와 개인에게 총 61차례에 걸쳐 25억여 원을 직접 지원한 사실을 이날 단독보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