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4분기 영업실적 호조에도 최순실 연관성 의혹 해소 안 돼 연임 가능성 불투명

▲권오준 포스코 회장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내년 3월 임기만료를 앞두고 연임의사를 분명히 밝힌 권오준 포스코 회장에 대한 비난 여론이 높다. 포스코 내부에서는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에 동조했다는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음에도 권 회장이 연임의지를 표명한 것을 두고 "포스코를 완전히 망치겠다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권 회장은 지난 9일 열린 포스코 이사회에서 정책들을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고 남아 있는 과제들을 완수한다는 명분으로 회장직 연임 의사를 전달했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사외이사 전원이 참여하는 CEO 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하고 이번주부터 권 회장을 단일 후보로 자격심사에 착수했다.

추천위는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 이명우 동원산업 대표이사 사장, 신재철 전 LG CNS 사장, 김일섭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총장, 선우영 법무법인 세아 대표변호사,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주현 전 현대경제연구원 고문 등 6명으로 구성됐다.

결과는 큰 변수가 없는 한 내년 1월 이후 발표될 전망이지만, 최순실게이트 연루 의혹과 선임 당시 정치권 외압설 등 권 회장의 자질과 도덕성을 의심해볼 만한 여러 의혹들이 해소되지 않아 연임 가능성은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권 회장은 차은택 씨가 옛 포스코 광고계열사인 포레카 지분 강탈을 시도한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권 회장은 청와대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최측근인 차 씨의 이권을 챙겨주기 위해 매출 500억 원의 알짜 자회사를 14억 원가량의 헐값으로 매각하고 최종 승인했다는 의혹에 휘말려 지난달 참고인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또한, 최근 최순실 국정조사에서 2014년 취임 당시 최순실 씨 입김이 개입됐다는 청와대 내정설이 다시 불거지기도 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포스코 임원들로부터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권 회장의 인사에 개입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조원동 전 청와대 수석의 “권 회장의 (회장) 자격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말을 들었다”는 진술도 나와 최순실 연관설 의혹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대해 권 회장은 “2014년 회장 선출은 의혹 제기일 뿐 정당한 심사와 경쟁을 거친 것이고 포레카 관련 검찰 조사에도 성실히 소명해 무혐의가 사실상 입증됐다”면서 “국정조사에서 증인 신청이 제외된 것도 미르 재단 등은 포스코와 KT가 다른 기업들과 달리 이사회를 거쳐 지원됐기 때문”이라는 입장이다.

항간에는 권 회장과 청와대 연관설도 돌고 있다. 권 회장의 부인인 박충선 대구대 교수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998년 대구 달성군 보궐선거에 출마할 당시 여성정책 자문을 맡았고 박 교수가 2003~2005년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으로 일하면서 당시 국회의원이었던 박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다는 설이다. 권 회장은 박 대통령과의 인연이 없다며 극구 부인하고 있으나, 지난 4월 1일 포스코 창립기념일을 포함해 임기 동안 최소 3차례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해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있다.

한편, 권 회장의 경영실적과 관련해 강력한 구조조정을 바탕으로 분기 영업이익 1조원 달성에 기여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다. 2014년 취임 후 정준양 전 회장의 ‘문어발식 부실기업’의 흔적인 38개의 국내외 계열사를 정리하고 포스코건설 지분 매각 등 49건의 자산 구조조정을 통해 현금성 자산을 확보하고 차입금도 크게 줄이는 등 강력한 구조조정을 단행해 포스코의 내실을 키웠다는 평가다. 이것을 바탕으로 올해 3분기 4년 만에 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조원 달성이 가능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비선실세 논란을 비롯해 여러 의혹들이 연임에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도 많다. 재계 한 관계자는 “최근 청문회에서 국정농단의 핵심인 비선실세 최순실 씨와의 연관성이 불거진 만큼 의혹들이 불식되지 않는 한 실제 연임 가능성은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