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조특위, 삼성·롯데·CJ 등 대통령 독대 면담한 대기업 총수 9명 내달 5일 국정조사 증인채택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

[데일리비즈온 안옥희 기자] 이재용 삼성그룹 부회장·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최태원 SK 회장·구본무 LG그룹 회장·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손경식 CJ그룹 회장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인 허창수 GS그룹 회장까지 총 9명의 대기업 총수가 나란히 청문회 단상에 오른다.

지난 21일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여야 3당 특위 간사인 새누리당 이완영·더불어민주당 박범계·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내달 5일 진행되는 1차 청문회 증인으로 이들 그룹 총수를 증인으로 채택하기로 합의했다.

이처럼 국내 대표 대기업 총수들이 한 자리에 한꺼번에 불려나오는 건 지난 1988년 ‘5공 청문회’ 이후 처음이다. 이번 청문회는 ‘5공 청문회’보다 더 많은 재벌 총수들이 증인으로 총출동해 ‘역대급’ 청문회가 될 전망이다.

이번에 국회에 출석하는 그룹 총수들은 지난해 7월 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과 각각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벌 총수들은 내달 5일 1차 청문회에 출석해 박 대통령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을 요청한 내용을 직접 증언해야한다. 특히 청문회는 비공개로 진행되는 검찰 수사와 달리 전국에 TV로 실시간 생중계되므로 재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박 대통령이 피의자로 입건된 상황에서 온 국민의 이목이 재벌 총수들의 ‘입’에 집중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청문회 자리에서 재단 출연을 강요당했거나 정권의 압력을 받았다는 내용의 증언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 큰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검찰이 20일 중간수사 결과 발표에서 기업들이 최순실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강압으로 재단에 출연한 것으로 보고 공소장에 기업을 피해자로 적시함에 따라 재계는 뇌물죄 처벌을 피할 수 있게 됐다는 것에서 일단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하지만 검찰이 대통령과 재벌에 대한 뇌물죄를 공소장에 아직 적시하지 않았을 뿐 관련 수사는 여전히 진행 중으로 기업의 처벌 가능성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다. 재계는 검찰이 향후 공소장 변경 신청을 통해 추가 기소할 가능성과 특검 수사도 남아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있다. 특히 검찰이 삼성과 롯데의 최순실 씨 측 지원과 관련한 의혹을 주의깊게 들여다보고 있어 이들 기업은 수사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한편, 국조특위는 오는 30일 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대검찰찰청·국민연금공단을 상대로 첫 기관보고를 받고 내달 5일 1차 청문회를 시작으로 네 차례 청문회를 연다. 2차 청문회는 6일, 3차 청문회는 13일, 4차 청문회는 14일 열린다. 1차 청문회에는 기업 증인들이 출석하고 2차 청문회에는 최순실 씨 등 국정농단 의혹의 핵심인물과 전직 공직자들이 출석할 예정이다. 여야 3당은 내달 중순 이후 국조 일정을 추후 다시 협의해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