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안진’ 해외공사 미청구비율 높은 등 3분기 보고서에 ‘의견 거절’회계법인 신용등급 하향조정 검토…산은, 부실규모 철저하게 조사해야

[데일리비즈온 이서준 기자] 대우건설이 부실 심화로 제2의 ‘대우조선해양사태’로 발전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외부감사인의 대우건설의 3분 보고서에 의견거절이 나오자 산업은행은 대우건설 부실회계에 대한 내부조사에 착수하고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는 대우건설의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1일 건설업계와 증권계에 따르면 외부 감사인인 딜로이트안진이 올해 3분기 대우건설의 재무제표를 검토한 결과 대우건설에 대해 ‘의견거절’을 내렸다.

딜로이트안진 측은 “최소한의 감사의견을 형성할 감사증거를 회사로부터 제시받지 못했고, 회사 내부통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합리적 감사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기 때문에 의견거절을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의 해외에서 미청구공사비율이 높아 부실이 불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KTB투자증권이 6개 건설사(현대건설, 포스코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GS건설)의 3분기 보고서를 점검한 결과 대우건설이 8.7%를 가장 높고 나머지 건설사의 경우 기매출대비 미청구공사비율은 현대건설5.5%, GS건설 5.4% 등으로 나타났다.

대우건설의 올해 3분기 말 기준 미청구공사 규모는 2조4억 원으로 2015년 말의 1조7681억 원에 비해 2300억 원 증가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3분기까지 예정원가 조정에 의한 손실 전이로 감소한 미청구공사 3394억 원을 고려하면 실질 증가액은 5717억 원이라고 한신평은 분석했다.

미청구공사는 시공사가 발주처에 공사비를 달라고 하지 못하는 금액을 일컫는 계정으로 통상 시공사와 발주처의 진행률 인식 차이에서 비롯된다. 대우건설 의견거절 사태의 주요인으로도 해외프로젝트의 미청구공사 등에 대한 회계법인과 대우건설의 견해차가 지목됐다.

이에 따라 대우건설의 신용등급하향조정을 검토하고 있는 한신평은 의견거절과 관련된 준공예정원가의 추정, 미청구공사 등은 불확실성이 높은 회계정보라며 대우건설의 영업실적과 자산건전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라고 진단했다.

한신평은 이어 미청구공사의 대부분은 해외 인프라 및 플랜트 공사인데 여기서 손실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도 미청구공사 총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으며 미청구공사의 증가속도 및 손실 전이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대우건설의 잠재리스크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신용등급의 하향조정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우건설 대주주인 산업은행은 딜로이트안진과 대우건설을 접촉해 의견거절 근거와 양측의 입장을 파악하는 중에 있다. 산은 측은 회계법인이 3분기 보고서에 대해 보수적인 검토를 한 결과 의견거절을 낸 것으로 보이지만 내년 초 제출하는 감사보고서에서는 ‘적정’ 의견을 받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리고 있다.

하지만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관리감독 소홀로 회사가 도산지경에 이르도록 한 산은이 대우건설의 이번 의견거절 문제를 적당히 넘어가서는 안 되면 ‘제2의 대우조선사태’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철저한 회계조사를 벌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산은은 대우건설의 부실화문제를 우려하는 것은 이 문제가 대우건설 매각 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산은의 한 관계자는 대우건설이 대우조선처럼 부실을 일부러 숨길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지만 이 문제가 우려보다는 심각하지 않을 경우 “지난 10월 이사회에서 결의대로 매각을 계획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