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비즈온 박홍준 기자] 국정파탄을 몰고 온 ‘최순실 게이트’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전경련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회장단회의가 취소된 것을 계기로 ‘전경련을 해체하라’는 국민들의 압박도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만큼 이제 스스로 해체하겠다는 결단을 내려야한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전경련은 최순실씨 개입의혹의 미르·K스포츠 재단문제와 관련, 설립을 주도하고 재벌대기업 회원사들이 자발적으로 모금에 나섰다고 거짓해명을 일삼다가 검찰에 가서는 안종범 전수석의 지시로 모든 일이 이뤄졌다고 진술하고 그 후에는 통합재단의 설립 등 두 재단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함구로 일관하고 있어 스스로 존재이유를 부정하는 마당에 자발적으로 해체수순을 밟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9일 재계에 따르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또 다시 전경련이 정경유착의 핵심 연결고리를 한 사실이 드러나 해체압박을 받아온 전경련이 전해체설까지 10일로 예정됐던 비공개 회장단 회의를 전격 취소했다.

올해 마지막으로 예정된 회장단 회의는 최순실 사건으로 과연 전경련이 국민경제에 필요한 단체인지, 정경유착에 따른 부정과 비리의 온상이라는 사실이 여실히 드러나고, 특히 국기문란과 정국혼란에 대한 일단의 책임도 없지 않다는 점에서 해체하라는 비난여론이 높아 자체 개혁안을 마련 등 어떤 논의가 오갈지가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전경련은 최순실게이트 수사와 관련, 재벌총수들이 소환될 상황에서 회장단회의 불참을 통보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살 소지도 있다고 우려해 회장단회의를 취소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전경련은 해체압력을 덜면서 계속 존속할 명분을 찾기 위한 쇄신안을 마련할 수 없게 됐다. 회장단 회의가 2개월에 한 번씩 열리는 점을 감안할 때 연내는 이 회의가 열리지 않을 것으로 보이면 검찰의 최순실사건 수사와 더불어 날로 강도를 더해가고 있는 해체압력에 전경련은 당분간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재계 일각에서는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렀으면 전경련 스스로 해체를 결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도 전경련이 미르·K스포츠 재달 설립과 모금에 관해 거짓해명으로 일관해오다 두 재단을 통합하겠다고 선언해 놓고서는 지금까지 통합추진과 관련해 어떠한 설명도 하지 않고 있다.

전경련이 통합문제를 위기를 넘기기 위해 다급하게 뱉은 말이지 사전에 구체적으로 마련한 수습 안은 아니었음을 의미한다. 최순실씨 국정농단 게이트가 본격화하면서 통합문제는 흐지부지돼 버렸다. 이후에도 전경련은 단 한 번도 두 재단 통합문제와 관련, 어떠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았다. 이는 전경련 해체압박을 한층 높여 위기를 가속화시키고 있다.

특히 전경련이 책임지고 국민에게 잘못했다고 사죄하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은 돈으로 국민과과 민주주의를 무시하는 오만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는 의견이 많다.

전경련위기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점은 의사결정시스템이 무너졌다는 점이다. ‘재계총리’라는 허창수 회장과 재단 설립 의혹의 주인공인 이승철 상근부회장은 ‘최순실 게이트’의 진상을 밝히기 보다는 두 재단을 둘러싼 의혹을 숨기고 최대한 입을 꼭 다무는 게 상책이라는 모습이다. 허 회장과 이 부회장은 국정파탄에 대한 일단의 책임의 있는데도 지금까지 대국민사과와 거취 표명 등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전경련은 잘, 잘못을 분간하지도 못하고 잘못에 대한 사과도 하지 않는 이성을 잃은 단체가 아닌가 하는 비난을 받고 있다. 전경련의 해체압박은 거세질 수밖에 없다. 심지어 일부 재계 인사들은 사리판단을 못하는 것은 물론 수습방안에 손은 놓고 있는 전경련이고 보면 차제에 해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허 회장은 통상 격주에 한 번 전경련을 방문해 업무보고를 받고 있으나, 최순실 게이트 이후 전경련 임원들과 함께 본격적으로 사태 수습 방안을 논의한 적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상근부회장은 자신이 구상하고 모금은 재벌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했다는 기존 입장을 바꿔 검찰소환에서 안종범 전 청와대 수석의 요청으로 모금을 했다고 진술했으나 지금껏 이런 말 바꾸기에 대해 아무런 해명도 않은 채 침묵을 지키고 있다.

전경련도 의사결정시스템이 완전히 망가져 스스로 해체하는 길로 접어들는지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