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 브랜드 ‘엔그리디언트’ 론칭, 화장품업체들에 친환경·천연원료 공급

[데일리비즈온 심은혜 기자] CJ제일제당이 친환경 발효·효소 기술을 적용한 화장품원료 브랜드 ‘엔그리디언트(N'gredient)’를 론칭하며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다고 8일 밝혔다.

CJ제일제당이 선보인 브랜드 ‘엔그리디언트’는 천연, 자연유래를 뜻하는 내추럴의 ‘N’과 원료를 뜻하는 인그리디언트(ingredient)를 합친 것으로, 자연친화적 원료를 의미한다. 

엔'그리디언트의 모든 제품은 밀과 식물성 유지(기름) 등 천연 유래 원료로 만들고 친환경 발효·효소 기술을 적용해 기존 화장품원료와 차별화했다.

화장품원료는 미백이나 자외선 차단 같은 특정한 기능을 보유한 ‘유효원료(Active)’와 화장품의 흡수도나 발림성을 개선해 좀 더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하게 해주는 ‘기초원료(Base)’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CJ제일제당은 밀의 배아를 발효시켜 추출한 물질로는 미백과 항노화 기능을 가진 유효원료를 만들고, 해바라기유 등 식물성 유지를 활용해 화장품의 사용감이나 안정도 등을 높이는 기초원료도 개발했다. 이들 원료는 발효 과정을 통해 원료 안의 유용한 성분이 잘게 분해되면서 피부에 더 잘 흡수되는 장점이 있다.

CJ제일제당은 브랜드를 론칭하며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섰다. 8일부터 태국 방콕에서 진행되는 아시아 최대 규모 화장품 원료 박람회인 ‘인-코스메틱스 아시아(In-cosmetics Asia)’에 참가해 해외 화장품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임석원 CJ제일제당 뷰티소재사업팀 부장은 “엔그리디언트에는 CJ제일제당이 수십 년 동안 쌓아온 발효 기술과 원료 개발의 노하우를 담아냈다”며 “지속적인 원료 개발을 통해 글로벌 천연 화장품원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일반적으로 기능성 화장품에 들어가는 유효원료와 기초원료의 비율은 1:6 정도로 기초원료가 더 많이 사용된다. 지난해 기준으로 약 18조 원 규모로 추정되는 글로벌 화장품 원료 시장에서도 약 80% 이상인 15조 원 가량이 기초원료 시장일 정도로 비중이 더 크다.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기술적 한계와 투자비 부담 등으로 제조 방식이 상대적으로 쉬운 유효원료에 집중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국내외 화장품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초원료 분야에서는 두각을 나타내는 한국 기업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CJ제일제당은 독보적인 발효·효소 기술뿐 아니라 친환경 방식의 정제 기술과 소재결합 기술을 앞세워 글로벌 기초원료 분야를 적극적으로 개척할 계획이다.

한편 18조 원 규모의 글로벌 화장품 원료 시장에서 중국 시장은 약 2조2천억 원, 국내 시장은 약 6천억 원 규모로 알려져 있다. 특히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은 최근 연간 성장률이 두 자리 수에 육박할 정도로 빠르게 커지고 있다.

최근에는 SK가 국내 1위 화장품 원료 기업인 바이오랜드를 인수했고, 코오롱과 KCC 등의 대기업이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