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中 남성 화장품 시장보고서'에서 "온라인 통한 시장확대가 효과적" 분석

최근 중국 남성 스킨케어 시장의 확대와 중국 ‘메트로 섹슈얼’ 세대의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 구매가 늘어나면서 중국 온라인 시장의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난징무역관은 최근 <中 화장품 시장의 큰손으로 등장한 ‘차도남’들>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에 대해 분석했다.

중국 온라인 화장품 시장의 주요 고개인 ‘메트로 섹슈얼(Metrosexual)’은 패션이나 헤어스타일을 가꾸는 것에 관심이 많은 현대 도시 남성으로 주로 경제력 있는 20~40대 신세대 남성상이다.

컨설팅 업체 프로스트앤설리번에 의하면, 중국의 남성용 스킨케어 제품 시장규모는 10억 달러 이상으로 세계 최대 규모이다. 2014년 시장규모는 11억 4000만 달러로 2009년 이후 연평균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2020년까지 18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현재 중국 남성화장품 시장은 기초 화장품을 주축으로 하고 있다. 중국 21개 도시의 65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닐슨과 왓슨스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자주 사용하는 화장품으로는 1위 폼클렌저(78%), 2위 토너(39%), 3위 수분크림(31%)으로 클렌저 제품과 기초화장품이 꼽혔다.

남성의 경우 여러 가지 단계의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고 주로 보습과 피부 청결과 관련된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으며, 최근 소득 증가와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면서 아이크림, 세럼 등 기초화장품 시장에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고 분석했다.

또한 간편한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고 전했다. 위 조사에서 남성 응답자의 22%가 ‘화장을 할 줄 알고 평소에도 화장을 한다’고 답변했고, 43%의 응답자는 ‘아직은 화장을 할 줄 모르나 이후에 시도해보려고 한다’고 답변했다. 남성 응답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제품은 BB크림(61%), 눈썹칼(53%) 등으로 색조보다는 피부 표현 위주의 간편한 메이크업 제품 위주였다.

중국 남성들의 화장품 소비패턴의 경우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채널로 이동하고 있다. 중국 남성들은 온라인을 통해 제품 구매와 제품 정보를 해결하고 있으며 중국의 남성용 화장품 총 판매량 중 40% 정도가 온라인 구매를 통해 이루어진다.

중국의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의 남성용 스킨 케어제품의 연간 성장률은 30%로 여성용 제품의 3배에 달하는 성장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2015년에서 2020년, 남성용 화장품 판매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양쪽 유통채널 모두 15% 이상의 증가가 예측된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KOTRA는 중국 남성 화장품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화장품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의 경우 아직까지 시장을 독점하는 브랜드가 없으며 중국 남성 소비자들의 특성상 화장품의 효과에 대해 요구치가 높지 않아 만족도가 높다. 또한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한 번 선택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메트로 섹슈얼에 해당하는 고소득자 소비자의 경우 점차 고급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이들을 대상으로 한 남성용 고급 화장품에 대한 시장성도 기대된다.

따라서 중국 남성들은 제품 선택 시 인지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므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노출과 이미지 구축이 중요하며, 대부분의 중국 남성들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이유가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좋은 인상 역시 성공의 중요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의 이러한 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온라인 시장은 오프라인보다 비교적 진입 장벽이 낮아 시장진출에 보다 효과적이며, 남성용 화장품의 소비층이 온라인 소비에 익숙한 세대로 지우링허우(90后, 1990년대 이후 출생), 링링허우(00后, 2000년 이후 출생) 등 신세대 소비자 계층도 빠르게 부상하고 있어 온라인 시장의 중요성이 점차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더불어 온라인 마켓, 중국의 메신저를 이용한 판매(웨이상) 등 온라인의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하려는 노력이 주효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사진출처 = KOTRA]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