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물류 네트워크 급성장 예상

(사진=픽사베이)
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픽사베이)

물류산업은 경제 흐름을 뒷받침하는 핵심산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신기술들이 물류 산업에 적용됨으로 인해 물류 산업에서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키고,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기술집약적, 자본 집약적 산업으로의 변화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오늘날 온라인 쇼핑의 확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거래의 방식과 물품의 범위가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소규모의 개인화된 물류서비스가 증가하고 운송 조건이 복잡해지고 있다.

운송 부문에서는 대량 수송에서 맞춤형 운송 서비스 중심으로 수요가 이동하고 있다. 또한 하역 보관부문에서는 수송 규모의 확대와 소량 다품종 처리 시설 도입 등에 따른 물류 창고의 대형화와 고도화가 지속되고 있다.

정보처리 부문에서는 거래 규모의 증가와 수요자의 물류관리 니즈 증대로 인한 정보 관리 제공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물류산업의 트렌드는 물류 기업의 물류네트워크, 노동, 상품 서비스 측면에서 핵심경쟁력 변화를 초래한다. 물류 네크워크 측면에서는 소비자 니즈에 탄력적 대응이 가능한 유연한 물류 네트워크 확보가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의 물류 네트워크는 물류 수요 다변화에 대응하는데 점차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 이에 혁신적 기업들은 새로운 방식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공급자와 수요자와 연결시켜주는 플랫폼 방식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이 활발하다. 노동 측면에서는 로봇의 부상과 자동화가 추진되면서 인력 자동화기기를 적절히 활용한 효율 최적화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구조 변화 및 인건비 상승은 물류 업계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선진국 및 선도 물류기업들은 AI를 통한 빅데이터, 물류플랫폼, 물류로봇, 설비기기 등을 활용한 물류 자동화 및 비용 절감을 추진하고 있다.

기술 발전과 경쟁 격화로 로봇 자동화기기의 인력 대체 현상은 가속화 되고 있다.

상품 서비스 측면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물류 산업의 복잡화 고도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화된 정보 관리 분석을 통한 효율화가 필수적이다.

이에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물류 정보 제공, 물류 서비스 및 자산 관리 시스템 등 개발이 활발하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 정보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물류 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에 새로운 성장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로봇과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가상현실(VR) 등에 따른 4차산업혁명이 글로벌 산업 구조를 재편하고 있다.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또한 새로운 비대면 비즈니스를 일으켜 4차산업혁명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물류산업도 동반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따라서 익숙한 것들이 파괴되고 상상하지 못했던 것들이 일반적인 일로 펼쳐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초지능과 초연결로 요약되는 4차산업 혁명 시대 AI를 통한 물류산업의 시대를 준비해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