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 상용화 첫 발

충북 청주시에 있는 GC녹십자 오창 공장에서 혈장 분획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충북 청주시에 있는 GC녹십자 오창 공장에서 혈장 분획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GC녹십자)

[데일리비즈온 이은광 기자] GC녹십자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시험을 위해 혈장치료제 생산에 들어갔다.

이달 마지막 주에 임상시험계획(IND)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GC녹십자는 “18일 충북 청주시 오창공장에서 코로나19 혈장치료제로 개발 중인 ‘GC5131A’의 임상시험용 제품 생산을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GC녹십자는 정부 국책과제로 국립보건연구원과 함께 이 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GC5131A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 속에 포함된 항체를 추출해 만드는 의약품이다.

혈장을 활용한 기존 제품들과 작용 기전 및 생산법이 같아 코로나19 치료제 파이프라인 중 상용화가 가장 빠른 치료제로 평가 받고 있다.

혈장치료제는 임상 1상을 거치지 않고 2상부터 진행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회사 측은 이달 마지막 주에 IND를 신청할 예정이다. 20일 기준 1032명이 혈장 공여 의사를 밝혔다.

이 가운데 642명의 혈장 채혈이 완료됐다. 회사 측은 임상 투여 외에도 치료목적 사용 등 다양한 경로로 의료현장에서 혈장치료제가 사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진 GC녹십자 의학본부장은 “혈장치료제는 국민의 힘이 모여 만들어지는 치료제”라며 “이른 시일 안에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