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주택도시공사, 대기업과 커넥션 의심 

15일 경기도시공사는 사명을 ‘경기주택도시공사(GH공사)’로 변경했다. (사진=경기주택도시공사)
15일 경기도시공사는 사명을 ‘경기주택도시공사(GH공사)’로 변경했다. (사진=경기주택도시공사)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공사)가 신청사 시공에 이어 교육청 건립까지 한 건설사에 일감을 줬다면 이는 정당한 거래일까. 아울러 현재 대기업 반열에 오른 해당 건설사는 GH공사가 발주하는 ‘경기도시공사 융복합센터 건립공사’에 대해 입찰 참여 여부를 저울질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추진되고 이 사업은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광교)에 총 1469억원(신사옥 1048억원·복합시설관 421억원)의 공사비가 드는 대규모 시설공사로, 올해 12월부터 2023년 8월까지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만약 이 사업까지 같은 건설사가 수주한다면 공기업이 대기업에게 시공권을 몰아주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는 대목이다.  

물론 시행사가 정당한 경쟁입찰을 통해 일을 맡겼다면 문제는 없다. 다만 융복합센터 건립공사가 ‘기본설계 기술제안 입찰’ 방식이라면 얘기는 달라진다. 취재 결과, 5월 15일 경기도 건설기술심의원회는 GH공사의 요청대로 이 방식을 적용해 이번 사업을 집행키로 결정했다. 

발주기관이 작성해 교부한 기본설계서와 입찰안내서에 따라 입찰자가 기술제안서를 작성해 입찰서와 함께 제출하도록 하는 입찰이다. 입찰자는 기술제안서를 통해 공사비 절감 및 공기단축, 공사관리방안 등을 제안하게 된다. 

기술제안 입찰은 설계업무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사업 수행능력이 상대적으로 뒤질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에 절대적으로 불리한 방식으로 평가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H공사는 이번 사업을 기술제안 입찰 방식으로 한 것을 이유로 정보통신공사를 전기공사와 분리하지 않고 통합발주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사실상 중소기업 참여를 차단하는 구조로 대기업에게 유리한 입찰구조다. 이에 대해 GH공사는 줄곧 연결 공종이 복잡하기 때문에 분리 도급이 어렵다는 입장을 견지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 청사의 경우 이미 정보통신공사를 분리 도급하기로 결정해 이 의견은 논리적으로 타당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한편, GH공사로부터 수주를 따낸 건설사 관계자는 “사업은 경쟁 입찰을 통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선정됐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