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모빌리티 분야의 경쟁력 강화 차원

전기차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 모델. (사진=LG화학,GS칼텍스)
전기차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 모델. (사진=LG화학 ,GS칼텍스)

[데일리비즈온 이은광 기자]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 LG화학과 에너지·모빌리티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GS칼텍스가 손잡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특화 서비스를 개발한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7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시그넷이브이, 소프트베리, 케이에스티 모빌리티, 그린카와 함께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LG화학과 GS칼텍스는 전기차 생태계 발전을 위해 전기차 충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활용,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양사는 먼저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는 ▲전기차(그린카, 케이에스티 모빌리티)가 ▲GS칼텍스 충전소에서 충전을 진행하는 동안 주행 및 충전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LG화학 빅데이터 분석 및 배터리 서비스 알고리즘을 통해 배터리의 현재 상태와 위험성을 확인해 ▲충전기 패널(시그넷이브이)은 물론 운전자의 휴대폰(소프트베리)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LG화학과 GS칼텍스는 오는 2021년까지 실증 사업을 완료한 후 국내 서비스 사업을 론칭하고, 2022년부터 해외 충전 시장으로 배터리 특화 서비스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양사는 추후 배터리 안전진단 서비스를 기반으로 배터리 수명을 개선할 수 있는 스마트 충전 및 잔존 수명 예측 등의 신규 서비스도 발굴하기로 했다.

서비스 개발이 완료되면 운전자는 GS칼텍스 전기차 충전소에서 배터리 안전진단, 퇴화 방지 알고리즘이 적용된 스마트 충전, 잔존 수명 예측 서비스 등을 원스톱으로 서비스 받을 수 있다.

김동명 LG화학 자동차전지사업부 부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전기차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전자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며 “전기차 배터리 제품 경쟁력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도 세계 최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수 GS칼텍스 실장은 “전기차 충전사업은 더 빠르고 더 편리한 충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충전소를 거점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다양한 차량 진단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전기차 생태계의 파트너들과 함께 각 사가 잘하는 역할들을 모아 유기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