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회장, 핀테크 중심의 혁신 강조
-8일 여신금융협회 세미나 참석해 발언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핀테크와 간편결제 등 관련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점에서 카드사가 혁신을 통해 역량을 키워야 할 때 라고 강조했다.(사진=여신금융협회)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핀테크와 간편결제 등 관련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점에서 카드사가 혁신을 통해 역량을 키워야 할 때 라고 강조했다. (사진=여신금융협회)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핀테크와 간편결제 등 관련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점에서 카드사가 혁신을 통해 역량을 키워야 할 때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카드산업의 디지털 발전현황 및 미래' 세미나에 참석해 이와 같이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 회장은 “최근 코로나 사태에서 보았듯이 세계 어느 금융선진국도 해내지 못한 신속하고 정확한 긴급재난지원금 집행과 방역 대응에 필요한 핵심정보 제공 등 국가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카드사가 수행하고 있다”며 “카드업계의 위상이나 미래가 제대로 평가받고 있는 것인지 많은 생각을 해봤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혁신은 핀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카드사의 혁신역량과 혁신의지에 대한 인식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다”며 “일각에서는 카드결제 시스템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인지 의구심을 갖는 사람도 있다”고 토로했다.

또한 “엄격한 수수료 규제로 전체 가맹점의 96%가 원가 이하의 수수료를 적용 받고 있음에도 카드결제가 고비용 결제구조라는 이야기와 추가적인 카드수수료 인하가 나오고 있다. 현실이 카드산업에 우호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카드업계의 혁신노력 등에 힘입어 공정경쟁 필요성 등 그간 제기해 온 문제에 대해 공론화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이제는 카드업계 스스로가 지속적 혁신을 마이데이터, 마이페이먼트를 넘어 종합지급결제업까지 담당할 역량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 왔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서는 △신데이터 기반 디지털 비즈니스 △QR결제 사업 추진 현황 및 확장성 △코로나 시대 위기 및 기회 요인 카드산업의 디지털 미래와 장애 요인 등 총 4개의 주제에 대해 업계 전문가·실무자들의 발표도 이어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