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복합수지 친환경 원료 적용 확대
효성 친환경 경영 강화 온실가스 감축 나서

GS칼텍스(사장 허세홍) 가 자원 효율화 및 탄소 저감을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복합수지 등 친환경 원료 적용 확대에 나선다.
GS칼텍스가 자원 효율화 및 탄소 저감을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복합수지 등 친환경 원료 적용 확대에 나선다. (사진=GS칼텍스)

[데일리비즈온 정솔 기자] 재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친환경 경영’에 총력을 쏟고 있다. 이는 전세계적 기조인 ‘그린뉴딜’에 발맞춰 친환경 경영을 통한 기업 가치 제고는 물론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경영 전략이다.

◆ GS칼텍스 복합수지 친환경 원료 적용 확대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이 친환경 경영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자원 효율화 및 탄소 저감을 위해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복합수지 등 친환경 원료 적용 확대에 나선다.

2일 GS칼텍스는 친환경 복합수지 생산량이 전체 복합수지 생산량의 1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복합수지는 자동차 및 가전 부품의 원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기능성 플라스틱이며 국내 정유사 중 GS칼텍스만 생산하고 있다.

폐플라스틱을 소각하지 않고 친환경 복합수지 생산을 위해 재활용하는 경우, 이산화탄소를 연간 6.1만톤 감축해 온실가스 배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는 소나무 930만그루를 심은 효과와 같으며, 자동차 연간 배출가스 기준 환산시 승용차 3만대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를 감축한 것과 같다.

GS칼텍스는 2010년부터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친환경 복합수지 사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친환경 복합수지 연간 생산량은 2만5000톤으로 초기 생산량에 비해 2.5배 이상 성장했다. 폐플라스틱을 단순히 재활용하는 차원에서 더 나아가 다양한 물성의 재료를 혼합하여 성능, 품질에 대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업사이클링 방식’에 주목하고 있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기존의 채굴, 사용, 폐기에 의존하는 자원 소모적 방식은 한계에 직면했다”면서 “폐기물 최소화에 따른 효율적 사용으로 자원 순환 비율을 높이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업사이클링 방식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GS칼텍스는 연산 30만톤의 복합수지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준중형 자동차 6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분량이다. 특히, 자동차 및 가전용 소재인 복합수지는 중국은 물론 유럽, 북미 시장에도 진출해 고품질의 소재를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다.

한편, GS칼텍스는 2017년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관리체계를 수립해 다양한 분야의 리스크 관리 및 사회적 책임 이행을 기반으로 하는 지속가능 경영체계를 꾸준히 관리해 왔다. 친환경 제품 매출액은 5000억원으로 지난해 총 매출액의 1.5%를 차지하며, 폐기물 재활용률도 76%에 달한다.

효성은 지난 1일 ‘그린경영 Vision 2030’ 비전을 제시했다. 사진은 효성이 폐 패트병을 활용해 만든 그린백 사진. (사진=효성 제공)
효성은 지난 1일 ‘그린경영 Vision 2030’ 비전을 제시했다. 사진은 효성이 폐 패트병을 활용해 만든 그린백 사진. (사진=효성 제공)

◆ 효성 ‘그린경영 Vision 2030’ 비전 설정

효성은 지난 1일 ‘그린경영 Vision 2030’이라는 환경 비전을 설정하고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20.5% 감축이라는 목표로 친환경 경영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이 평소 환경에 대한 기업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해 온데 따른 것이라는 설명이다.

효성은 사업장별 온실가스 배출 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해 배출 목표와 실적을 관리하고 있다. 기존 보일러에 사용하던 벙커 C유 등 고유황 연료를 액화천연가스(LNG)와 공정 부생가스로 전환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연료비를 절감하고 있다.

울산공장과 구미공장은 폐수처리과정에서 발생되는 메탄가스를 연료로 재사용, 울산공장과 용연공장은 태양광 집진판을 설치해 온수 생산 및 내부 전열용으로 활용 중이다.

에너지 효율화를 위해 펌프나 집진기, 에어 컴프레서 등 주요 사업장별 작업 특성을 반영한 인버터를 도입했다. 용연, 창원, 구미, 대구 및 옥산공장은 폐기물 소각열을 생산공정에 재활용하고 있다.

소재 재활용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 효성티앤씨는 제주지역의 자원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효성티앤씨가 제주도에서 버려지는 페트병을 재활용해 리사이클 섬유 ‘리젠제주(regen®jeju)’를 만들면, 친환경 가방 제조 스타트업인 플리츠마마가 이 섬유로 제품을 제작하는 프로젝트다. 플리츠마마의 가방은 6월 5일 출시 예정이다.

조현준 회장은 “친환경은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확고한 가치관이 반영된 결과”라며 “친환경 제품 개발을 확대해 지속가능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