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톡톡플러스’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

저축은행중앙회 현판. (사진=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중앙회 현판. (사진=저축은행중앙회)

[데일리비즈온 정솔 기자] 저축은행 업계가 디지털 채널을 중심으로 체질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비용을 줄이고 젊은 소비자를 공략하기 위함이다. 

◇ 디지털 채널 중심으로 체질 개선 속도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달 업계 공동 모바일뱅킹 앱 ‘SB톡톡플러스’를 통한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가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기존 ‘SB톡톡플러스’ 이용고객은 한 개의 모바일뱅킹 앱에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임에도 금융실명거래법에 따라 계좌를 개설할 때마다 타행계좌이체인증, 휴대폰 본인확인 등 중복적인 비대면 실명확인절차를 반복해야 했다. 비대면 신원증명 간소화 서비스’는 생체인증을 통해 복잡한 신원증명 절차를 간소화했다.

저축은행중앙회 측은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은 저축은행업계에서 최초이며, 업권 공동 모바일 앱을 통한 실명확인 간소화는 전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저축은행은 오는 12월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금융당국과의 협의를 거쳐 SB톡톡플러스를 통해 단기간 내에도 다수의 저축은행 계좌개설이 가능한 정기예금 비대면가입 전용계좌(가칭)도 개발하고 있다. 계좌 개설 이후 20일이 지나야만 신규 개설이 가능한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제한 제도’로 인한 거래불편을 해소하기 위함이다. 

개편된 OK모바일뱅킹 앱 화면 (사진=OK저축은행)
개편된 OK모바일뱅킹 앱 화면 (사진=OK저축은행)

◇ 고객 편의성 개선한 ‘OK모바일뱅킹’ 앱

OK·KB·애큐온저축은행은 오는 26일 기존 애플리케이션(앱)을 전면 개편해 편의성을 개선한다. OK저축은행은 ‘OK모바일뱅킹'을 전면 개편하고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제공하는 오픈API에 연계해 수신 비대면 업무 프로세스를 구축한다. 그동안 OK모바일뱅킹을 통해선 대출 신청만 가능했고 예·적금은 별도의 앱을 통해서만 가능했다. 

새로 선보이는 모바일뱅킹 서비스는 비대면 계좌개설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고객의 편의성과 사용성 개선을 위해 계좌 개설과 대출 프로세스를 간소화했으며, 로그인 후 첫 화면에서는 ‘나의 계좌’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해 고객들의 본인 거래 내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누구나 비대면 금융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뱅킹의 사용자인터페이스/사용자경험(UI/UX)도 전반적으로 개편했다. 고객들의 사용 패턴을 기반으로 금융상품 정보, 적합한 상품추천과 개인화 메시지가 제공된다. 기존의 은행 중심으로 표기되었거나, 고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금융용어도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변경했다.

OK저축은행 관계자는 “이번 개편은 더 많은 고객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안정화와 편의성 증대를 목표로 진행됐다”며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저축은행이 모바일 금융플랫폼 '키위뱅크'를 선보이면서 최대 5% 금리를 제공하는 적금을 판매한다. /KB저축은행
KB저축은행이 모바일 금융플랫폼 ‘키위뱅크’를 선보였다. (사진=KB저축은행)

◇ 디지털 채널 중심으로 체질 개선 속도

KB저축은행은 기존 앱인 ‘KB착한뱅킹’의 사용속도를 개선하고 모바일 접근성을 향상한 키위뱅크를 선보였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키위뱅크는 고객의 자산을 ‘키’워주고 ‘위’해준다는 목표로 착한 모바일뱅크를 지향하고 기존 앱인 ‘KB착한뱅킹’ 보다 사용속도를 개선하고 모바일 접근성을 향상시켜 이용 편의성 및 소비자 선택권을 높였다.

키위뱅크는 비대면 계좌개설, 이체, 예적금 가입은 물론 대출신청부터 수령까지 모든 금융서비스를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저축은행중앙회와 공동으로 행정안전부 ‘비대면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 승인신청을 추진한 결과다.

또 업권 최초로 별도의 앱 설치 없이도 상품가입이 가능해진다. 키위뱅크 모바일 웹 또는 제휴 채널 상품가입 페이지를 통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

로그인 방법도 간편해졌다. 페이스 아이디 기능을 추가해 아이폰 사용자라면 얼굴인식만으로 쉽게 로그인 가능하다. 또 KB국민은행 앱인 KB스타뱅킹에서 사용 중인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해 패턴, 지문 등으로도 로그인 할 수 있다. 간편비밀번호, 목소리 인증을 통한 로그인도 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