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쿠팡)
(사진=픽사베이, 쿠팡)

사물인터넷을 쉽고 간결하게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실제 사물들(Physical Objects) 간의 네트워크 연결이라고 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은 창고 관리, 화물 운송, 최종 고객 배송을 포함한 전 물류 산업 밸류 체인(valuechain) 상에서 긍정적 효과를 발생시키며, 물류 서비스 제공자 및 기업, 개인 고객들에게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산업 전반적으로 봤을 때, 운영 측면에서의 효율, 안전 및 보안, 고객 경험 향상,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등의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먼저 기기, 소포, 사람의 상태를 밸류체인 상에서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기기들이 어떻게 현재 작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측정 및 통제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사람의 수동 개입을 없애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시킴으로써, 품질과 예측력을 높이는 한편 비용 절감도 꾀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사람, 시스템, 기기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일할 수 있도록 각자의 일을 최적화시키면서, 여기에서 나온 최선의 방법은 학습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물류 분야에서의 사물인터넷은 한 마디로 Sensing(모니터링)과 Sense Making(의사 결정 및 분석)의 조합이라고 볼 수 있다. Sensing은 서로 다른 기술과 매개체를 이용해 공급망 내에서 여러 가지 사물들을 모니터링하는 것이며, Sense Making은 모니터링을 통해 산출된 광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이를 통해 다시 새로운 솔루션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통찰력과 관련 있는 것이다.

독일 DHL사와 스웨덴 테트라팩 사가테트라팩(지구를생각하는친환경포장기술) 디지털 트윈 물류창고를 싱가포르에 설립한 싱가포르 디지털 트윈 물류창고는 IoT를 비롯한 첨단기술을 이용해 물류창고 정보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창고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테트라팩 물류창고 중 하나이자 DHL이 디지털 트윈 기술로 구현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최초의 창고이다.

싱가포르 디지털 트윈 물류창고 설립은 첨단기술을 통해 테트라팩의 물류 활동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래의 스마트 창고 모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국제적 택배업체 DHL사와 종이용기 생산업체 스웨덴 테트라팩(Tetra Pak)사가 공동으로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기술을 이용해 물류창고 정보의 실시간 모니터링 및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디지털 트윈(Digital Twins)기술이 적용된 물류창고를 싱가포르에 설립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의 물리적 사물 및 환경과 동일한 쌍둥이를 가상공간에 구현한 뒤 발생 가능한 상황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검증해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로, 물리적 사물과 환경의 외관과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현실 세계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한다.

디지털 트윈이 물류창고에 구현되기 위해서는 물류 설비에 대한 정확한 묘사, 물류 설비와의 1대1 연계, 센서를 통한 실시간 물류 설비 데이터 수집, 물류 설비에 문제 발생시 실시간 파악, 물류 설비 상태 모니터링·분석·예측이 관건이다. 싱가포르 디지털 트윈 창고는 전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테트라팩 물류창고 중 하나이자 DHL이 디지털 트윈 기술로 구현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최초의 창고이다.

테트라팩은 디지털 트윈 물류창고 설립에 앞서 물류 설비 상태와 개별 재고수준을 실시간으로 추적 및 시뮬레이션하고, 운영의 원활한 조정을 가능케 하며, 내재된 결함을 가시화해 대비함으로써 창고의 안전과 생산성을 높이는 스마트 스토리지 솔루션을 개발한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아젠다 중 하나인 ‘디지털 트윈 기술을 이용한 물류창고’ 설립은 물류 경쟁력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대표적 전략이다. 지금까지 물류창고는 대부분 수작업에 의존해 데이터가 시스템화 되지 못해 최적 제어가 쉽지 않았으나, 디지털 트윈을 이용할 경우 이 문제가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싱가포르 디지털 트윈 물류창고는 미래의 스마트 물류창고의 훌륭한 사례이다. 향후 디지털 트윈 구현 비용이 낮아질 경우 물류창고의 스마트화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하고,실제로 디지털 트윈을 이용한 비즈니스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디지털 트윈 기술은 다른첨단기술과 함께 사용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