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대국민 특별 연설 통해 주요 신산업 육성 분야로 미래차 강조
-정부,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5곳을 선정해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 가동

구미시 전경.
경북 구미시 전경.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에서 미래차를 주요 신산업 육성 분야로 강조한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국가재난 극복 방안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세계적으로 자동차 업계는 생산시설의 가동 중단 등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았다. 이를 타개 하기 위해 업계는 정부의 방안과 맞물려 미래차를 성장 동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국내 차 회사들은 장기적으로 10년을 보고 미래차에 대한 투자를 50조원 넘게 할 계획이다.

최근 들어 자동차 업계의 움직임도 되살아나는 중이다. 생산시설을 가동을 본격화하고 있고 그간 생산하지 했던 물량까지 생각해 공장 가동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정부의 미래차 육성 방침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도 자동차 업체 못지않게 호조를 전망하고 있다.

정부는 관련 산업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노후지역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준비 태세에 들어간다. 관계 부처들은 미래차 부품을 전담할 스마트 산업단지 계획도 발표했다.

경북 산단 대개조 추진 모델. (사진=경상북도)
경북 산단 대개조 추진 모델. (사진=경상북도)

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위원회는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 5곳을 선정했다. 선정 지역은 경북(구미), 광주(광주첨단), 대구(성서), 인천(남동), 전남(여수) 등이다.

정부는 산업단지 대개조를 통해 2023년까지 일자리 6만여 개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핵심으로 떠오른 국내 제조업의 사업단지를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구체적으로 광역·지자체에서 지역 내 거점 산단을 허브로 두면서 연계 산단을 묶는 혁신 계획을 수립하면 정부가 지역을 선정하게 된다. 선정 된 곳에 정부가 3년간 예산을 집중 투자하는 방식이다. 올해는 5곳을 시작으로 2021년 10개, 2022년 15개 등 산단 대개조 지역을 확대한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경북은 차세대 모바일, 디스플레이 등 거점·연계 산단 협력 모델을 구상했다. 구미 산단(전기전자)을 거점으로 김천(모빌리티), 성주(차량부품), 왜관(스마트물류) 산단을 연계한다는 설명이다. 이 계획이 실제로 이루어지면 해당 지역에 ‘미래차 공급 기반’이 갖춰지게 된다.

지난해 여당과 정부는 제조업 일자리 창출 확대를 취지로 5년동안 전국 산업단지에서 5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기로 한 바 있다. 각 지역이 주도적으로 산업단지 중심의 일자리 거점 혁신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내용이다. 정부는 패키지 지원과 규제 개선을 통해 서포트한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내용과 관련 국회에서 산업단지 혁신 및 건설 일자리 지원대책 협의가 개최됐다.  전국 산업단지 대개조를 통한 제조업 일자리 창출 확대를 선포하는 한편 산업단지 발전 정책 협의를 위해 각 부처, 지방자치단체가 긴밀히 협업한다고 밝혔다.

50년간 국내 경제의 기반이 된 산업 단지는 전체 제조업 생산의 70%가 이뤄지는 곳이다. 하지만 최근 4차 산업과 관련된 AI(인공지능)·빅데이터 등에 대해 산업단지가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는 젊은 층의 외면을 받음은 물론 제조업의 불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대목이다.

이에 당정은 산업건설 산단 도시첨단 산단 등 산업별·유형별 발전모델을 구축하기로 했다. 또 지역별로 다양한 성공사례를 창출해 산업단지 육성을 강화한다는 설명이다. 정부는 산업단지 육성에 민간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비췄다.

이목희 일자리위원회부위원장은 당시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에 25조8000억원의 일자리 예산을 편성했다며 민주당에 예산안 심의를 위한 노력을 요청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말과 계획에 그치지 않고 행동에 즉각 돌입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부를 정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