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교육·복지 디지털혁신 논의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열린 3기 4차위 첫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4차위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을 위해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사진 = 4차산업혁명위원회)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열린 3기 4차위 첫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4차산업혁명위원회)

[데일리비즈온 이은광 기자] 4차산업혁명위원회(4차산업혁명위)가 28일 서울 광화문에서 3기 첫 공식 회의를 갖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혁신을 촉진하고 대정부 정책 권고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인공지능(AI) 위원회로 탈바꿈한 3기 위원회 첫 공식일정으로, 임기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4차산업혁명위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반화되고, 각국 정부가 비상 대책을 운영하는 기조를 감안했을 때 새로운 뉴노멀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 전반에서 비대면 온라인 산업이 부상하고 전산업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4차산업위는 생산 분야에서는 스마트공장과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가 주를 이루고, 서비스 분야에서 온라인 교육이나 원격의료가 확산될 것으로 봤다. 또 유통 분야는 온라인 마켓과 비대면 배송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4차산업혁명위는 일하는 방식도 화상회의나 재택근무가 이전보다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데이터경제 기반 조성과 의료·교육 등 코로나사태로 부각된 디지털혁신 취약분야 규제 개선, 인포데믹·프라이버시 침해 등 디지털전환의 역기능 대응을 주요 방향으로 한 정책을 권고·자문할 계획이다. 또 원격교육 등 교육 선진화를 위해 ‘에듀테크 TF’를 운영하는 등 코로나 관련 사회적 현안을 적극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 위원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AI·데이터·클라우드·5G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고, 디지털 인프라에 기초한 온라인 교육, 비대면 진료, 언택트 산업 등이 새롭게 부상하고 있다”며 “이 부분에 집중해 우리 사회의 디지털 혁신이 더욱 촉진될 수 있도록 관계 전문가 의견을 모아 규제개혁을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