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AI시대 서막
4.15총선, 빅테이타를 이용한 선거전략 활용

(사진=pixbay 이미지합성)
(사진=픽사베이 이미지 합성)

[데일리비즈온 이은광 기자] 국회는 지난해 12월 ‘데이터3법’을 개정 통과했다. 데이터 3법이 국회를 통과한 데 이어 정부가 공유경제, 의료 바이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모빌리티 등을 ‘4대 빅이슈’ 분야로 선정하고 규제 혁신에 박차를 가하면서 빅데이터 및 AI 기반 서비스 기업들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데이터 3법과 정부의 ‘선허용 후규제’ 기조를 통해 그동안 수집에만 그쳤던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합하는 등의 가공이 가능해지고, 이를 유통할 수 있는 길까지 열린다. 새로운 데이터 활용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지난 4·15총선에도 빅테이터를 이용한 발빠른 선거전략이 펼쳐졌다. 2016년 빅테이터를 이용하여 지역별, 연령별, 주요 통계수치를 적용, 기존 아나로그 방식의 재래시장 방문보다는 유권자들의 출퇴근 이동경로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선거전략이 주목받았다.

또 코로나19로 인한 의료분야의 정확 신속한 진단및 치료, 의료기기의 해외 수출등이 급성장을 이루고 있고, 개인정보 보호법에 의한 실시간 범죄예방과 금융 맞춤형 금융서비스 등이 진화하고 있다. 이를 계기로 정보통신(ICT) 신산업·신경제의 돌파구로 신서비스 모델이 본격 등장할 전망이다. 규제혁신은 자율자동차 영상정보 수집·활용 과 원격주차 서비스의 등장, 한국형 K드론개발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이 기대된다. 

다음은 미래기술로 본 4차산업 트렌드 (상)에 이어

⑥적기조례(Red Flag Act) 뺄 타이밍

자율주행, 금융, 모빌리티, 쇼핑, 의료 분야에 수많은 난관이 있다. 하지만 규제부분에서 많은 혁신이 필요하다. 미래지향적으로 규제 패러다임의 전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어서다. 지난해 우리나라 세계혁신지수(GII)는 11위로 중상위권이지만, 규제환경지수는 45위를 기록했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인데 규제 혁신이 이뤄지지 않으면 글로벌 미래성장 산업 경쟁력이 뒤처질 수 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KPMG가 세계 25개국을 대상으로 평가한 ‘지난해 국가별 자율주행차 준비지수’에서는 13위를 차지했다. 4가지 평가항목 중 ‘정책과 입법(16위)’, ‘소비자수용성(19위)’이 ‘기술과 혁신(7위)’, ‘기반 설비(4위)’에 비해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상위권에는 1위 (네덜란드), 2위 (싱가포르), 3위 (노르웨이), 4위 (미국), 8위 (독일), 10위 (일본), 20위 (중국)이 포진돼 있다. 우리나라가 10위 안에 진입하기 위해선 기술 혁신을 위한 선진적인 법률 , 가이드라인 등 법제도 기반 연구가 중요하다. 한예로 싱가포르는 최신 기술을 적극 수용하기 위해 여러 협력자와 실제 같은 환경에서 실험을 거듭해 제도·규제 혁신에 역점을 두고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⑦페이크데믹스(Fake-demics) 확산

진짜 같은 가짜 ‘페이크데믹스(Fake-demics)32)의 확산 경계’가 이슈화 되고 있는 추세다. 선거 이벤트와 맞물려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과거 2016년 미 대선 당시 유권자 27% 정도가 1회 이상 가짜뉴스를 접한 사례가 있다. 이로 인해 불안, 사회 갈등과 신뢰 손상을 불러왔다. 이같은 가짜뉴스는 사회 안보에 매우 큰 위험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여론조사기관인 퓨 리서치 센터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들은 ‘가짜뉴스’가 테러리즘, 인종차별보다 더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인의 68%는 가짜뉴스가 정부의 신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 영향뿐만 아니라 신원 도용, 개인 디지털 정보를 조작한 가짜 메시지 작성에 의해 개인의 위험도 커질 수 있음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⑧불안한 기술 위험(Tech Risk)

급격한 기술 혁신으로 ‘불안한 기술 위험(Tech Risk)’ 기술이 지능화되고, 촘촘하게 연결될수록 부작용의 파급력도 증가하고 있다. Forbes는 2020년 가장 위협적인 7가지 기술의 부작용을 경고하고 있다. 자율주행차, 홈IoT 등 네트워크 에 연결된 대부분의 사이버 침해, 해킹 등 외부적인 공격에 취약점을 보이고 있어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AI의 권한과 책임, 편향성 문제, 설명가능 AI에 국제적 논의가 활발히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국제 수준의 합의가 이뤄진 최초의 AI 권고안 발표를, 유네스코는 ‘AI윤리 예비보고서를 발표하고 AI의 개발과 이용에 대한 국제적인 윤리 규범을 논의 중이다. 또 고령층 인구 증가에 따른 의료 서비스의 양적·질적 수요가 확산되는 추세다. 

⑨실버 맞춤형 의료기술 증가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고령화가 가장 빨리 진행되는 나라다.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많아 고령화 사회가 될수록 개인과 사회의 의료비 지출 증가가 불가피하다. 이에 따른 의료비 절감, 건강한 삶 영위를 위해 예방 중심의 맞춤형 의료 발전의료에 인공지능을 접목했을 때 효과적인 진단 및 치료법 제시, 헬스케어의 난제들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분석 전문업체 얼라이드 마켓 리서치에 따르면 세계 AI 헬스케어 시장은 오는 2023년 227조900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정밀의료 글로벌 시장규모는 2017년 53조5000억원에서 연평균 13.3%로 성장, 2023년에는 112조9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