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AI로 불법 광고 차단 시스템 가동
-현대카드, 맞춤형 소비 돕는 AI비서 공개
-정부, AI 인재양성 위해 금융+AI 융합 추진

정부가 AI와 금융 등 특정 분야의 융합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정부가 AI와 금융 등 특정 분야의 융합에 주목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인공지능(AI)기술이 금융에 접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금융 당국과 카드업계에서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AI 서비스를 개발해 도입하고 있는 것. 금융업은 신속, 정확하고 방대한 업무 처리가 필수적인 분야로 앞으로 AI를 접목한 시스템이 확대 적용될 전망이다. 

◇카드사, 맞춤형 소비 돕는 AI비서 공개

카드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카드는 카드 사용 특성을 AI로 분석해 주는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른 바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퍼스네틱스(Personetics)’ 서비스. 이스라엘 핀테크 기업 ‘퍼스네틱스’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다. 

양사는 이번 서비스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AI 엔진이 현대카드 회원 카드 이용 특성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각 회원에게 유용한 맞춤형 정보를 전달한다. 회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는 총 80여 가지에 달한다. 주요 콘텐츠는 ‘스마트 지출 분석’ ‘이상 지출 감지’ 등이다.

‘스마트 지출 분석’ 콘텐츠는 각 회원 지출 특성을 분석한 정보와 미래 지출 등을 예측해 알려주는 서비스다. 주로 교통, 외식, 문화 등 주요 부문 지출 특징을 분석해준다. 정기 결제 내역도 정리해 결제 시기에 미리 알려준다.

‘이상 지출 감지’의 경우 소비패턴 변화를 감지해 알려주는 내용이다. 보는 이가 바로 확인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알려주는 서비스다. 매월 고정적이던 휴대폰 요금이 갑자기 올랐다면 이 서비스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대카드가 AI를 도입해 금융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속칭 AI 비서를 선보인 것이다. (사진=현대카드)
현대카드 소비케어 by 퍼스네틱스 (사진=현대카드)

◇금융당국, AI로 불법 광고 다 잡는다

금융업계도 AI 시스템을 업무 전반에 활용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오는 7월부터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터넷 불법금융광고 감시시스템을 가동할 방침이다. 불법 광고를 잡아주는 AI 시스템이 잡아주는 원리다. 

이를 위해 데이터 수집업체가 불법 금융 광고에 흔히 쓰이는 키워드들에 대한 맞춤 검색을 진행하고 게시물을 모아 금감원에 전달하는 방식이 이용된다. 금감원은 불법 금융광고 여부를 판단한다. 이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을 거쳐 관련 정보 차단 유무가 결정된다.

AI와 빅데이터를 사용한 금융 감독 사례는 또 있다. 지난해 5월부터 금감원은 AI 등을 활용해 대부업 불법 추심을 걸러내고 있다. 그간 신고를 받거나 금감원 검사역이 통화 녹취록 등 증거 자료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

관련 AI 시스템 작동 방식은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한 뒤 불법 채권 추심에 쓰이는 욕설 등 주요 키워드를 AI가 가려낸다. 이를 기반으로 계산된 ‘불법 추심 확률값’을 검사역이 참고해 판단한다. 최근엔 AI가 민원 내용을 분석해 관련 업무 담당자를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시스템과 사모펀드 보고서의 적정성을 가려내는 AI 등도 도입됐다.

금융감독원 AI 적용 사례. (사진=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AI 적용 사례. (사진=금융감독원)

◇기획재정부, ‘AI 인재양성 가속화’

정부 차원에서도 제조, 의료, 금융, 안전 등의 특정 분야에서 AI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방침이다. 구윤철 기획재정부 제2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8일 열린 ‘AI 인재양성 가속화’를 위한 간담회에서 “제조, 의료, 금융, 안전 등의 특정 분야와 AI를 융합하는 특화 교육과정 운영과 같이 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 육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기재부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자료를 참고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AI 인재 수요 현황은 오는 2022년까지 9986명 부족하다. 2018년 중국과학정책연구센터 자료에서도 톱 AI인재가 우리나라는 한 명도 없는 반면 미국 5158명, 중국 977명, 일본 651명에 달한다.

구 차관은 “AI는 여러 분야에 응용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이다. AI 경쟁력은 이를 설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인재를 확보하는 것에서 출발한다”면서 “하지만 우리나라는 주요 선진국과 비교할 때 인재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이번 간담회의 취지는 인공지능 인재양성 대표사업인 인공지능대학원 추진 현황과 방향을 점검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의견을 모으고자 마련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