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보수한도, 50억→30억으로 낮춰

한세그룹 본사가 위치한 여의도 정우빌딩. (사진=네이버 지도)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최근 국민연금기금의 적극적 주주권행사로 재계는 긴장 상태에 있다. 이달 주주총회를 앞둔 기업들로서는 국민연금의 경영 개입과 지배구조 간섭에 따라 회사는 물론, 총수 일가의 경영 활동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같은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기업들의 각기 다른 사정을 살펴봤다. <편집자 주> 

◇ 국민연금, 한세실업 ‘경영 개입’ 예고

국민연금은 지난달 기준 한세실업 지분 12.09%를 보유해 2대 주주에 등극했다. 지난해 정기주주총회에서 행사할 수 있었던 지분 9.96%보다 지분율을 2%포인트 넘게 끌어 올렸다. 30일 주총을 앞둔 한세실업에게는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한세실업은 시총 200위권 밖 기업인 데도 불구하고, 올해 국민연금의 ‘일반투자’ 리스트에 포함됐다. 단순투자와는 다른 만큼 국민연금의 의도가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당초 증권업계에서는 주총에서 국민연금이 배당 확대 등 주주제안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지만 올해 한세실업의 배당률이 2.9%에 달하는 만큼 설득력은 떨어진다.

한세실업은 최근 2년간 주총에서 일부 안건을 둘러싸고 국민연금과 갈등을 겪었다. 이사보수한도 승인 안건이 쟁점이었다 특히 지난해는 국민연금의 반대 목소리가 더욱 거셌다. 당시 주총에 상정된 5건의 안건 중 재무제표승인을 제외한 모든 안건에 반대표를 던졌다. 50억원에 달하는 이사보수한도가 잡음의 원인이다.

한세실업은 올해 주총에서 이사보수한도를 6인 50억원에서 8인 30억원으로 낮추는 안건을 상정했다. 한세실업은 이에 “당기의 최고한도액 책정은 보다 실질적인 지급수준을 고려했다”며 “적극적인 책임경영 체제를 구축하고자 2명의 신규 사내이사 선임을 계획했으며 퇴직 시 지급할 금액인 퇴직추계예상액을 반영했다”고 공시했다.  

김동녕 한세(한세예스24홀딩스)그룹 회장. (사진=한세예스24 홈페이지 캡처)
김동녕 한세그룹 회장. (사진=한세예스24 홈페이지 캡처)

◇ 이사보수한도, 50억→30억으로 낮춰

그렇다면 왜 한세실업은 이사보수한도를 낮춘 것일까. 실질적으로 지급되는 금액과의 차이에 주목할 필요도 있다. 한세실업의 경우 보수한도액과 실제 지급액의 괴리감을 축소시키기 위한 조치라고는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수한도수준이 보수금액에 비추어 과도하다는 비판은 피할 길이 없다. 국민연금 관계자는 “실제로 지급되는 금액에 비해 과도하게 보수한도액을 높게 설정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사들에게 실제로 지급된 보수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다. 다만 계열사의 수장이자 2세 경영자인 김지원 대표의 급여가 약 1억600만원으로 알려진 점을 고려하면 대략적인 추정이 가능하다. 보수한도인 30억원과는 한참 거리가 있는 금액이다. 50억원이나 30억원이나 실상 별 차이도 없다는 논리가 성립한다.

이사보수한도에 퇴직추계예상액을 반영한 점 또한 의문이다. 주총서 논의되는 퇴직추계예상액은 통상 회계연도 한 해에 해당하는 예상 퇴직금을 의미한다. 많은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지급되는 ‘퇴직금’을 보수한도에 포함시키는 것과는 결이 다르다. 애초에 이사들이 한 해만에 퇴직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기 때문에 사실상 의미 없는 항목이라는 비판이다.

한세실업이 여전히 ‘이사보수한도’를 뻥튀기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이렇게 되면 같은 성과에 같은 보수를 받아도 이사보수한도가 다르다면 기업은 실지급율이 낮게 표시되기 마련이다. 재계 한 전문가는 “통상 이사보수한도와 경영성과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며 “오너 일가가 지배하는 기업들은 통상 실적보다 보수한도를 높게 잡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한세실업 관계자는 주총 관련 내용에 대해 취재요청을 전면 거부했다. 

왼쪽부터 장남 김석환 한세예스24홀딩스 대표, 차남 김익환 한세실업 대표, 막내 김지원 한세MK-한세드림 대표.
한세그룹의 오너2세들. 왼쪽부터 장남 김석환 한세예스24홀딩스 대표, 차남 김익환 한세실업 대표, 막내 김지원 한세MK-한세드림 대표.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