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회사 분리’ 반대하는 노동자들
-25일 현대제철 주주총회 주목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현대제철의 순천단조공장 자회사 분리 계획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제공)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현대제철의 순천단조공장 자회사 분리 계획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전국금속노동조합)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민주노총 금속노조가 현대제철의 순천단조공장 자회사 분리 계획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근로자들은 사내 하청 기업에 고용돼 있는 상황에서 자회사로 분리되면 고용조건이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하며 직접 고용을 요구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25일 현대제철 주주총회 때 시위를 하겠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앞서 금속노조는 18일 양재동 현대자동차·현대제철 사옥 앞에서 ‘현대제철 순천 단조공장 물적분할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장영석 금속노조 현대제철 순천단조비정규직지회장은 “현대제철은 순천단조공장의 자회사 분리는 적자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했다. 덧붙여 “현대제철의 가장 어려운 사업장을 책임진 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배신행위다. 자회사 분리를 즉각 중단하고 노동자의 고용과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현대제철이 2015년 인수한 SPP율촌에너지를 순천단조공장으로 변경한 것을 두고도 반발이 나온다. 금속노조는 “적자의 핵심 원인은 자동차 소재 전문 제철소를 표방하는 현대제철의 경영 방향에 따라 기술력이 부족한 자동차용 단조 금형강 개발 테스트를 지속해 왔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단조는 철강을 두드려 일정한 모양으로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이에 따라 금속노조는 순천단조공장이 자회사화되면 고용조건이 악화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지금도 순천단조공장의 근로자들은 총 세 개의 사내 하청 기업에 소속돼 있다. 물적분할 후 임금 등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 장 지회장은 “자회사화 이후 사측이 직접 고용·고용 조건 등에 대해 논의하자고 제안한다면 응할 의사가 있다”고 말했다.

금속노조는 물적분할 반대를 위해 주총에서 시위할 뜻을 밝혔다. 정준현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은 “불법파견을 회피하는 방식으로 별도법인화를 시도하는 순천 단조공장에서 시작하지만 계열사 전체적으로 확대될 수 있다”며 “단순히 순천단조사업만의 문제로 금속노조는 인식하고 있지 않으며 리스크를 회피하는 방식으로 별도법인화를 추진한다면 전쟁을 치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순천단조공장 사업부를 물적 분할해 자회사화 하겠다고 공시했다. 주주총회에서 이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