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리 코로나 ‘제2진원지’ 급부상
-9일 확진자 9172명, 사망자 463명

이탈리아 밀라노 중앙역에서 시민들의 이동을 통제하는 군인들. (사진=AP)

[데일리비즈온 서은진 기자] 아시아 지역은 주춤하고 있지만 유럽 대륙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다. 특히 코로나 제2진원지로 떠오른 이탈리아는 비상이 걸렸다.

현지 보건당국에 따르면 9일 오후 6시 기준 코로나19 전국 누적 확진자 수는 9172명. 전날 대비 1797명 증가한 수치다. 증가폭은 날이 갈수록 가파르다. 전날 기록한 하루 최대 증가폭(1492명)을 경신하며 중국에 이어 세계 두 번째로 코로나 확진자 수가 많은 국가가 됐다.   

사망자 수는 더욱 심각하다. 전날 대비 97명 늘어 463명이다. 사망자 수 기준으로도 중국에 이어 2위다. 현지 언론들은 65세 이상 고령인구 비중이 23.0%로 세계에서 일본(28.4%)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이탈리아의 특성이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이탈리아 정부는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국토 전역에 주민이동 금지령을 내렸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서라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 (사진=연합뉴스)

주세페 콘테 총리는 현지시간 9일 밤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긴급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비상사태에 국한해서만 외부 이동을 허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부 이탈리아에 한해서 이루어진 거주이동 금지 명령을 이탈리아 전역으로 확대하겠다는 조치다. 이번 조치는 화요일인 10일부터 즉시 시작된다. 내달 3일까지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 등 교육시설도 최소 4월 3일까지 문을 닫는다.

이탈리아 국민들도 가족을 만나거나 업무, 건강상의 이유를 제외하고는 거주지역을 이탈할 수 없다. 이를 어길 시 최고 3개월 간 구금되거나 약 30만원의 벌금을 내야 한다. 이에 따라 전국의 모둔 공공시설은 폐쇄된다. 집회 등도 불허한다. 음식점은 영업할 수 있으나 고객 간 거리를 최소 1m 이상 유지해야한다는 조건이 붙는다.

손 쓸 새 없이 확산된 코로나19 사태에 현지 사회는 극심한 혼란에 빠졌다. 콘티 총리의 이번 긴급조치에서도 그러한 분위기가 감지된다. 콘티 총리는 “집에 머무는 것이야말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최적의 조치”라며 국민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콘테 총리는 “우리 모두가 이탈리아를 위해 무언가를 포기해야 한다”며 “본인 지역을 떠나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주민들은 정부의 특별한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집에 머무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