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갈등에 이어 노·노 갈등까지

한국가스공사 전경 (사진=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 전경. (사진=가스공사)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한국가스공사가 안팎으로 바람 잘 날 없다. 노·사 갈등에 이어 노·노 갈등까지 불거진 것. 이 뿐만 아니라 회사에 손해를 입힌 직원 비위 의혹까지 제기됐다. 그간 각종 비리가 난무하다는 지적을 들어온 가스공사는 연초부터 좋지 않은 이미지를 벗기는커녕 비리 공기업으로 낙인찍힌 모양새다. 

가스공사 비정규직 노조는 이달 초 사장실을 점거했다. 이들은 “별도의 심사 없이 전 직원을 직접 고용해 정년(만 65세)를 보장하라”면서 무기한 파업에 돌입했다. 이들은 3일간 점거 농성을 벌이다 사측과 면담한 뒤 해산했다. 이 과정에서 또 다른 노조는 사장실을 점거한 이들을 비판하는 성명을 냈다.

‘더 코가스 노동조합’은 “우리 일터가 가스공사 역사상 처음으로 외부인들로부터 점거됐고 우리 직원이 폭언과 폭력으로 위협 받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면서 “가스공사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거짓 선동을 멈추고 노동자 간 갈등을 만들지 말라”고 강력히 주장했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소노동조합 한국가스공사지부’도 비정규직 노조 요구가 과도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복수 언론을 통해 “정부 지침을 준수해 지속적으로 대화하고 있다. 소방직 등 생명·안전 분야와 파견직은 직접 고용을, 이외 직종은 자회사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추진 중”이라면서 “가이드라인에 다라 비정규직 근로자에게 가점을 부여하는 보호조치를 병행하며 공개경쟁 채용을 하려 한다”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해결해야할 악재가 또 있다. 시민단체로부터 노조의 불법행위 은폐와 특정 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다. 앞서 행동하는 자유시민 법률지원단 등은 가스공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고소장에는 사측이 노조에 대해 각종 비용을 부당 지원했고 5억원이 넘는 돈을 직원들의 오락용 태블릿 PC 구입에 사용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 관계자는 “가스공사는 비정규직 노조와 정규직 전환 문제를 협의해 나가기로 했지만 노·노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며 “시민단체의 검찰 고발 내용이 사실로 드러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