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25일 여민수 조수용 공동대표 재선임 의결
-네이버도 한성숙 대표 연임 확실시
-연임 이유는?...양 사 모두 최근 실적 성장 뚜렷

카카오 여민수(오른쪽), 조수용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카카오 여민수(오른쪽), 조수용 공동대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서은진 기자] 카카오의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가 사실상 연임된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25일 이사회를 열고 이들 공동대표의 재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재작년 3월 취임한 두 사람의  임기는 다음달 말까지다. 카카오는 내달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두 대표의 연임을 정식 확정할 예정이다. 카카오 대표이사가 연임하는 것은 2014년 다음과 합병한 이후 최초다.

합병으로 출범한 다음카카오의 첫 수장 이석우·최세훈 공동대표와 그 뒤를 이은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모두 단임으로 임기를 마쳤다. 연임에 청신호가 켜진 이유는 양 사의 최근 뛰어난 실적을 들 수 있다. 카카오의 한 관계자는 “두 대표의 경영 성적이 워낙 좋다. 유임이 확실하다”고 했다. 앞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한 언론사 인터뷰를 통해 “두 경영인은 지금까지 사업을 잘 이끌었고 지난해 좋은 성과를 냈다”며 재신임 의지를 내비쳤다.

실제 두 공동대표 취임 이후 카카오는 매년 실적 개선에 성공하고 있다. 2017년 연 2조원에 못 미치던 카카오의 매출은 지난해 사상 처음 3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도 2000억원을 넘어서며 2년 전보다 25%가량 늘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연임이 유력하다. 네이버는 조만간 이사회를 열어 2017년 취임한 한 대표의 재선임 안건을 의결할 계획이다. 전임 김상헌 대표는 8년간 네이버를 이끌었다.

네이버 역시 한성숙 대표 취임 후 눈에 띄는 외형 성장을 이뤘다. 네이버의 연 매출은 2016년 4조원에서 지난해 사상 처음 6조원을 넘어섰다. 네이버웹툰, 네이버파이낸셜 등 신사업 성장성이 높게 평가되면서 주가도 고공행진 중이다.

올해 상반기는 네이버통장을 시작으로 신용카드, 보험 등으로 금융 서비스를 넓혀 네이버파이낸셜의 종합자산금융플랫폼 진화를 꾀할 계획이다. 자회사 라인과 일본 소프트뱅크의 협력 시너지도 기대를 모은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