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법 혐의 피의자로 잠재적 ‘CEO 리스크’

구현모 KT 차기 CEO 후보로 인해 KT가  ‘CEO 리스크’에 직면했다. 사진은 서울 KT본사 사옥. (제공=KT)
구현모 KT 차기 CEO 후보로 인해 KT가  ‘CEO 리스크’에 직면했다. 사진은 서울 KT본사 사옥. (제공=KT)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구현모 KT호가 출범 전부터 가시밭길이 예고된다. KT 차기 CEO 후보에 선출된 구 후보가 정치자금법위반 및 업무상횡령 혐의를 받고 있어서다. 이 일로 1년 전 황창규 회장과 함께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그는 피의자 신분인 데다 현재 검찰 늑장수사로 ‘CEO 리스크’에 직면했다. 

◇ 정치자금법 혐의 받는 ‘황창규의 수족’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KT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법인자금으로 상품권을 사들인 뒤 되팔아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 깡’으로 만든 비자금을 조성했다. 이렇게 만든 11억원 중 4억3000만원을 전·현직 임원 등을 통해 국회의원 99명에 줬다. 경찰은 KT가 법망을 피해 자금 출처를 감추고자 이들 명의로 후원했고, 황 회장의 수족인 구 후보가 조직적이고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구 후보는 황 회장이 취임하던 2014년 비서실장으로 처음 임원을 달았다. 2015년 전무에서 부사장. 2017년 사장에 오르며 ‘초고속 승진’ 가도를 달려왔다. 때문에 각종 비리 의혹으로 얼룩진 황 회장의 그늘에서 자유롭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 3월 초로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에서 구 후보의 CEO 선임 건이 최종 확정돼도 골치가 아프다.

성급할지 모르겠지만 검찰의 기소가 이뤄져 재판을 받고 유죄가 확정되면 경영공백 사태를 맞게 되기 때문이다. 경영계약에 따라서는 ‘CEO 중도하차’라는 결단을 내려야 할지도 모른다. 앞서 KT 이사회는 CEO 임기 중 법령이나 정관을 위반한 중대 과실과 부정행위가 드러나면 사임한다는 내용을 담은 경영계약을 제안했고, 구 후보는 이를 수용했다.  

KT의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이 13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0년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KT의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구현모 사장이 13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2020년 과학기술인·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수사 대비 위해 ‘초호화 변호인단 구성’

이에 따라 KT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가정해 준비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애초 정치자금법 등 혐의를 받는 황 회장을 구하기 위한 KT의 노력은 파격적이었다. 재작년 6월 KT는 김앤장을 법률 대리인으로 선임해 경찰 조사에 대응하는 한편 양진호 전 서울중앙지검 검사를 법무실 상무로, 양희천 전 대검 사무국장을 KT에스테이트 감사로 영입했다.

구 후보도 이 같은 수준의 거물급 변호인단을 구성해 검찰 수사 대비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종의 ‘바람막이’ 역할이다. 그러나 변호사 비용까지 회삿돈으로 대납했다면 배임·횡령 혐의로 검찰에 추가 송치될 수 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구 후보의 사생활이기 때문에 답변드릴 수 있는 것이 없다”고 잡아뗐다.

한편, 정치자금법상 법인이나 단체는 정치자금을 기부할 수 없다. 또 법인 또는 단체와 관련한 돈으로 정치자금을 제공하는 행위도 금지되어 있다. 정확한 자초지종이야 검찰 조사 결과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이로 인해 KT의 경영 불확실성이 더 커지고 있다는 건 사실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