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소비자에게 손실 전가했나?
-업계는 대신증권과 라임펀드의 과거 인연에 주목

대신증권 사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박종호 기자] 라임펀드를 둘러싼 후폭풍이 거세다. 피해규모가 새해를 넘긴 지금까지 누적되고 있다.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을 팔았던 은행업계가 더 주목받고 있지만, 증권업계에서도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그 중심에 대신증권이 있다.

라임펀드의 무리한 투자는 사실 일반인들이 제대로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러나 중요한 사실은 라임이 현행법을 위반해가면서까지 무리한 투자를 계속했고, 개인투자자들의 피해가 원금회수도 못 할 만큼 커졌다는 점이다. 여러모로 지난해 8월 파생결합펀드(DLF)사태가 오버랩된다. 

과거 DLF사태의 요지 역시 비슷하다. 은행 측이 당초 일반인에게 위험상품에의 투자를 적극적으로 권유한 것이 발단이었다. 결국 안전하다는 은행의 이미지만 믿고 있던 개인이 고스란히 피해를 뒤집어썼다. 그러나 몇 달 만에 ‘라임사태’라는 이름으로 똑같은 일이 재발했다. 김기식 전 금감원장마저 이를 두고 “희대의 금융사기”라 평할 정도다.  

총 피해액은 이제 2조원에 달한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소비자 차원에서 입은 피해가 얼마나 되는지도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은행업계는 “우리는 판매만 대행한 것”이라며 억울해하는 한편, 증권업계는 “우리도 라임에 직접 투자해 손실을 본 피해자다”라며 “일반투자자의 피해 규모는 (은행에 비해) 아주 미미한 수준”이라고 해명한다.

◆ 대신증권, 피해자에 손실 전가?

실제로 이번 사건을 두고 증권업계의 반응은 은행업계와 사뭇 다르다. 위험상품을 대리판매하기만 한 은행과는 달리, 각 증권사들은 애초에 라임과 함께 위험상품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관여해왔기 때문이다. 문제의 라임펀드를 직접 나서서 기획한 신한금융투자가 대표적이다. 대신증권이나 메리츠종금증권 역시 라임의 고위험 파생상품과 연계되어있다.

물론 복잡한 파생계약을 통해 연계되는 방법도 가지각색이다. 정확한 상관관계를 특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움에도, 자사자본을 잔뜩 들여 투자한 상품이 실패했으니 그들의 속도 타들어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고위험상품을 고객들에게 판매해 손실을 입힌 증권사들의 책임이 덜어지지는 않는다. 소비자들의 손실 규모가 적다는 해명이 와 닿지 않는 이유다.

업계가 대신증권에 주목하는 이유도 이와 같다. 라임펀드와 연루된 자본의 규모만 1조5000억 원에 달한다. 그러나 대신증권 측은 “사실상의 피해액은 690억원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대신증권의 다른 관계자도 “개인과 관계된 손실규모는 현재 692억원 정도”라고 말했다. 손실은 거의가 개인투자자의 몫으로 돌아갔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일각에서는 “대신증권을 통해 라임에 투자한 소비자들만 독박을 썼다”고 주장한다. 

대신증권을 비롯한 증권업계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유다. 신한금융투자의 경우 사측의 손실‘만’ 최소화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비판받지만, 드러난 결과만 놓고 보자면 대신증권도 별다를 것 없는 셈이다. 관계자 측은 “우리가 그나마 잘 운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지 않느냐”고 반박했지만, 그토록 위험한 헤지펀드와 그토록 긴밀하게 얽혀있었다면 그 결과도 요행에 가까웠다고 보아야 마땅하다. 

실제로 워낙 굴리는 돈이 증권업계에서는 최고규모에 달했던 만큼, 일각에서는 대신증권과 라임펀드의 관계를 다시금 되짚어보는 모양이다. 레버리지를 감안해야겠지만, 도대체 어떠한 수익성을 내다보고 그렇게 큰 금액을 배팅할 수 있었겠냐는 논리다. 실제로 한 경쟁사 관계자는 “사태 이전 둘 사이가 워낙 돈독하기도 했었다”고 평했다. 라임펀드는 워낙 신생펀드였고, 단독으로 무역금융펀드를 판매하기는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대신증권이 상품기획 단계서부터 라임 측과의 교류가 있지 않았겠느냐”고 추측한다. 그렇기에 대신증권은 신한금융투자와 같이 안전장치(TRS)를 추가할 필요가 없었다는 뜻에서다. 물론 아직까지는 추측에 가깝다. 대신증권 관계자도 “사실무근”이라고 답했다.

이런 저런 뒷말에도 불구하고 대신증권을 비롯한 업계가 비판받는 이유는 분명하다. 투자자가 원하면 언제든지 돌려주는 것이 운용사의 기본 윤리라는 점에서다. 한 관계자는 “증권업계가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수익만 좇았던 점에서 반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