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용 지리 소프트웨어 등 파급 예상

미국이 중국을 상대로 AI산업에 대해 초강력 규제에 나섰다. (사진=인스타그램) 

[데일리비즈온 서은진 기자] 미국 정부가 하드웨어에 이어.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의 중국 수출을 규제하기로 결정했다. 중국 언론은 미국의 4차산업 ‘초강력 규제’가 자국에 미칠 피해가 상당할 것임을 조심스레 예측하고 있다.

6일 중국 언론은 “트럼프 정부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수출 제한 조치를 시행할 것”이라 “민감한 기술에 대해 중국을 비롯한 경쟁 상대 대상 제한이 이뤄질 것”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연방정부의 신규 규정에 따르면 미국에서 수출되는 일부 지리 공간 이미지 소프트웨어 기업도 일부 국가 수출시 신청 허가를 필수적으로 받아야한다. 이 규정은 6일 발효된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해 이 법안으로 중국을 비롯한 국가에 대한 민감 기술 수출 제한 감독관리를 강화했다. 미국의 경제와 보안을 보호한다는 명목에서다.

지난해 칩과 하드웨어 영역에서 제한이 이뤄졌다면 올해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제한이 강화되는 분위기다. 지난해 11월 AI, 칩, 로봇, 양자컴퓨터, 바이오기술 등 기술에 대한 수출 제한 조치를 시행한 데 이은 후속 조치로 비쳐지기 때문이다. 미국은 지난해 10월 하이크비전, 아이플라이텍 등 8개 중국 기업에 대한 칩 수출을 제한했다.

일단 이 규정은 미국 내에서만 발효된다. 그러나 추후 트럼프 대통령이 동맹국들을 중심으로 이 조처를 확대할 가능성도 남아있다. 중국 언론을 중심으로 최대 42개 국가가 나서서 중국에 소프트웨어 수출 제한에 나설 전망이 제기된다.

가장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분야로는 센서, 드론, 위성 등이 꼽힌다. 여기에 지리 공간 이미지 자동 분석에 쓰이는 소프트웨어가 새롭게 포함됐다. 자동으로 지리 공간 영상을 분석하거나 포인트 클라우드 지리 공간 영상 소프트웨어 등이다. 사용자들이 공간 영상과 클라우드를 통해 차량과 건물 등 대상을 식별하거나 볼 수 있다.

이에 신화통신도 “이번 규정으로 항공 사진, 3D 지도 이미지 기업, 드론, 자율주행 등 기업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관계자들 역시 “미국 정부의 조치가 중국의 A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수출 전반에 광범위한 타격을 줄 것”이란 분석을 내놨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