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전 대법관, 삼성 백혈병 문제 ‘피해보상 합의’ 전력있어
2009년 ‘삼성에버랜드 CB 헐값 발행’엔 무죄 선고 역활

(사진= 김지형 전 대법관 / 연합뉴스)
(사진= 김지형 전 대법관 / 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삼성그룹이 ‘준법감시위원회’를 만든다. 삼성이 최근 준법감시위원회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진보 성향으로 알려진 김지형 전 대법관을 내정했다.

삼성은 지난달 중순 주요 계열사 경영진들이 모여 준법경영(컴플라이언스)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조직 신설을 추진키로 했다. 신설되는 조직은 가칭 '준법감시위원회'로 삼성전자 산하에 꾸려진다. 위원장에는 김지형 전 대법관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법관은 김영란 전 대법관과 함께 진보 성향 대법관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그는 11년간 갈등을 이어온 삼성전자의 반도체 질환 관련 조정위원회 위원장을 맡기도 했다. 준법감시위는 김 전 대법관을 포함해 외부인사 6명과 삼성 관계자 1명 등 7명으로 구성될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의 이 같은 행보는 지난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재판부가 삼성쪽에 요구한 사항들 (△기업 내부 준법 감시제도 △재벌체제 폐해 개선 등)을 이행하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김 전 대법관은 삼성전자 백혈병 문제와 관련해 2018년 가족대책위원회 추천으로 조정위원장을 맡아 피해보상 합의를 이끌어낸 바 있다.

2016년에는 구의역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2018년에는 김용균씨 사망 사고 관련 진상규명위원장을 맡는 등 진보적 성향으로 알려져 온 인물이다. 그러나 김 전 대법관은 2009년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삼성에버랜드 전환사채(CB) 헐값발행을 통한 경영권 불법승계’ 혐의에 대해 대법원 2부 주심으로서 무죄를 선고한 전력도 가지고 있다. 현재 대통령 소속 규제개혁심사위 민간위원장도 맡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