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 “‘한돌’ 중국산 AI보다 약해”
이세돌 9단 “‘한돌’ 중국산 AI보다 약해”
  • 김지균 기자
  • 승인 2019.12.2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돌, 호선만 주로 학습해 접바둑은 약하다는 평
한국 바둑 AI, 중국에 비해 여러 면에서 수준 떨어져
이세돌 9단이 21일 전남 신안군 엘도라도리조트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은퇴 대국 제3국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세돌 9단이 21일 전남 신안군 엘도라도리조트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은퇴 대국 제3국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김지균 기자] 은퇴 기념 대국에서 AI 바둑 ‘한돌’에 2승 1패로 패배한 이세돌 9단은 21일 최종 대국후 “한돌은 중국의 AI 바둑 절예에 아직 부족하다”며 한국 AI 바둑의 부족함을 지적했다. 

이 9단은 “최종국에서도 예상 못한 수를 당한 이후로 흔들려서 졌지 한돌이 접바둑에서 강하다고 인정하기 그렇다”고 말했다. 

이 9단은 지난 18일 열린 1국에서 3국처럼 흑으로 2점 먼저 놓는 접바둑으로 한돌과 붙어 의외의 불계승을 거두었다. 

당초 한돌이 이세돌을 압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지만, 한돌은 81수에서 예상치 않은 수를 두는 실수를 저질러 대국이 끝났다. 

일각에서는 “한돌이 버그를 일으킨 것이 아니냐”라는 의문이 제기됐지만 NHN 측은 “버그는 아니고 이세돌 9단이 그만큼 대처를 잘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돌은 동등한 조건에서 대국하는 호선만 주로 학습해왔기 때문에 접바둑은 약하다는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NHN은 현재의 한돌 3.0을 엘로 레이팅 수치 기준 4500으로 평가했다. 이 9단이 2016년 1승4패를 했던 알파고 리는 3700 수준이며 인간 프로바둑 기사 9단은 통상 3500 정도로 평가된다.

이 9단이 한돌보다 낫다고 평가한 중국 AI 바둑 ‘절예’(絶藝·줴이)는 중국 텐센트가 개발한 AI 바둑으로 최고 성능의 AI 바둑으로 꼽힌다. 

절예는 지난해 텐센트 세계 인공지능 바둑대회 예선전을 7전 전승으로 통과하며 알파고 이후 가장 강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현재 텐센트는 중국 국가 대표들만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등 냅적으로만 운영 중이다. 텐센트는 절예 외에도 형천, 여룡 등 다른 AI 바둑 프로그램도 개발해왔다. 

국산 AI 바둑으로 가장 뛰어난 기량이 뛰어난 한돌은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서비스하며 축적해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발됐다. 

2017년 공개 당시 버전 1.0이었으나 이후 기력을 향상시켜 3.0 버전까지 나온 상황이다. 한돌은 지난 1월 신민준·이동훈·신진서 등 국내 프로기사 0인간 9단과 릴레이 대국을 펼쳐 전승을 기록했다.
 
한돌 외에 국내서도 돌바람네트웍스의 ‘돌바람’과 카이스트의 ‘바둑이’, 카카오브레인의 ‘오지고’ 등 AI 바둑이 있지만 중국 AI에 비해 여러 면에서 수준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오지고’는 지난해 11월 프로기사와의 첫 대국에서 바둑의 기본인 축도 파악하지 못해 83수만에 불계패 했다. ‘돌바람’은 한돌이 3위를 차지한 ‘세계 AI 바둑대회’에서 12위에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