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5G+ 전략 추진계획 수립
-테스트베드 2.4배 확충...5G 주파수도 두 배로

우리나라는 5G 상용화가 이미 시행됐다.
정부가 내년 5G예산을 대폭 증액한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재경 기자] 정부가 내년 5G 관련 정부예산을 약 87% 증액키로 했다. 올해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면 내년에는 전략산업을 본격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같은 내용의 2020년 5G+ 전략 추진계획을 수립했다고 5일 밝혔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 날 “우리나라가 세계 1등 5G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수출금융 등을 통한 5G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것”이라며 “정부 예산도 87% 확대하고 테스트베드를 2.4배 확충해 민간의 5G 신산업 발굴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테스트베드란 신기술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기 위한 플랫폼을 말한다.

올해 첫선을 보인 5G+ 전략은 분야 별로 11개의 후속정책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실감콘텐츠, 정보보안,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5개의 정책이 수립됐으며 내년 상반기까지 디바이스, 엣지컴퓨팅 등 분야에서 후속 정책을 수립하여 완료할 계획이다.

아울러 10개 부처가 모여 주요 40여개 과제를 통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시험 실증 지원, 선도기술 확보, 해외진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공공 분야에서 5G를 선도적으로 활용해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고, 기업들의 초기 시장 창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5G 기반 이동형 지능형 로봇의 초기 시장창출을 위해 공공 민간 분야 시범도입을 추진한다.

통신사들의 5G 전국망 조기 구축을 위한 세제 지원과 함께 5G 단말 서비스 조기 출시를 위한 테스트베드 확충을 추진한다. 세제지원이 대표적 내용이다. 아울러 드론 전용비행시험 내 5G 설비를 구축하고, 5G 기반 스마트공장 솔루션 도입 지원 등도 추진한다.

5G 융합서비스 발굴을 촉진하기 위해 규제개선 법령정비, 전파자원 확충과 산업기반 조성을 위해 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5G 관련 기업의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지원은 다수 기업의 동시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선단형 방식과 특정 기업이 무보의 모든 지원제도를 종합 활용하는 통합지원 방식 두 가지로 운영된다. 현장경험이 많은 전문가가 수출기업별 1대1 맞춤형 상담을 무료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