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외 업무효율화 위해 전직원 대상 AI 교육
-이론 교육과 AI 분석 등 전문 교육 프로그램 도입

현대모비스 직원들이 경기도 평택 포승공장에서 딥러닝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전동조향장치(MDPS)의 센서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직원들이 경기도 평택 포승공장에서 딥러닝 분석 기법을 활용해 전동조향장치(MDPS)의 센서 품질을 검사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국내 완성차 부품 제조 기업이 전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교육에 힘쓰고 있다. 이 회사는 자율주행을 위한 AI 신기술을 개발하고 있는데 연구개발 뿐만 아니라 업무 전반에 AI를 생활화해 실효성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3일 현대모비스는 직원들의 AI 활용 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 ‘AIM(AI for mobis) 프로젝트’를 도입한다. ‘AIM 프로젝트’는 실무 중심의 AI 전문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전문 교육 과정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위해 지난 3월부터 데이터사이언스팀 주관으로 전사 AI 활용을 위한 실무 조직(TFT)을 구성해 약 4개월간 준비 과정을 거쳤다. 이론 교육과 함께 AI 분석 기법을 실제 업무에 도입해 보면서 현장 적용 가능성을 검증했다고 사측은 설명했다.

검증 과정에서 실무에 적용 가능한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공정 개선과 불량률 감소 등 업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사측은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교육 과정 구성 단계에서도 직원 설문조사, 온라인 교육 사전 체험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니즈를 구체적으로 파악하기도 했다.

현대모비스는 그간 일부 연구소와 생산, 물류 현장에 인공지능을 도입해 소프트웨어를 검증하거나 품질 불량을 검출한 사례는 있었지만 AI 활용 능력을 전사 차원으로 확대하기 위해 사내 전문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교육 과정은 코딩(컴퓨터 프로그래밍), AI 알고리즘 이론, 데이터 처리와 분석 실습 등으로 이뤄진다.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AI 전략 과정’도 운영된다.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인 만큼 조직 운영의 관점에서 AI를 적용한 제조 프로세스 혁신과 AI와 빅데이터가 가져올 디지털 전환 등에 대한 내용이 교육의 중심이다.

이에 대해 정창모 현대모비스 데이터사이언스팀장은 “AI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내년부터는 연 2회, 회당 6개월씩 직무교육과정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매년 20명 가량 실무 중심의 현장 AI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