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제포럼(WEF) 슈밥 회장, 지난해 방한해 한국의 4차산업혁명 잠재력 높다며 협력 의지
-정부, 과기부 중심으로 WEF가 설립한 4차산업혁명센터와의 공동연구 사업 기획
-카이스트가 협력 추진 기관으로 지정돼…오는 10일 정부 주요 관계자 참여한 개소식 개최

이번에 개소하는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 개소 기반이 된 지난 2017년 당시 관련 협의 테이블 논의 모습 (사진=카이스트)
이번에 개소하는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 개소 기반이 된 지난 2017년 당시 관련 협의 테이블 논의 모습 (사진=카이스트)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카이스트가 세계경제포럼(WEF)과 4차 산업혁명 기술‧정책 공동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들은 이를 실행하기 위한 연구 플랫폼인 ‘한국4차산업혁명정책센터(KPC4IR)’를 개소해 글로벌 혁신을 구축할 예정이다.

3일 카이스트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확산 및 포용적 성장 방안을 연구하기 위한 ‘KPC4IR’을 오는 10일 카이스트에서 개소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WEF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카이스트와 실행 협약을 체결했다. ‘KPC4IR’ 이러한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이룬 연구센터다.

카이스트는 ‘KPC4IR’에 대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공동 연구 및 정책 개발을 주도하는 글로벌 협력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KPC4IR’설립 배경은 지난 2017년 중국 대런에서 열린 WEF 하계 다보스포럼이다. 당시 진행된 4차산업혁명센터 라운드테이블에서 카이스트 신성철 총장과 클라우스 슈밥 WEF 회장은 한국이 4차 산업혁명을 현실에서 실증해낼 최적의 국가라는 인식을 함께해 중장기적 협력을 추진해왔다.

이후 슈밥 회장은 지난해 4월 방한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하고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잠재력을 높게 보며 협력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다. 이에 정부는 과기부를 중심으로 WEF가 설립한 샌프란시스코 소재 4차산업혁명센터와의 공동연구 사업을 기획하고 카이스트를 협력 추진 기관으로 지정했다.

오는 10일 열릴 개소식에는 무라트 손메즈 세계경제포럼 4차산업혁명센터장, 저스틴 우드 세계경제포럼 아시아태평양 지역정책국장, 쉴라 워렌 세계경제포럼 4차산업혁명센터 블록체인·분산원장기술 소장 등 WEF 핵심 인사들이 대거 방한한다.

정부 주요 관계자들도 함께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송희경‧신용현 국회4차산업혁명포럼 위원들과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장, 김상선 한국과학기술기획 평가원장 등이 자리할 예정이다.

이들은 ‘KPC4IR’ 개소식 당일 `4차산업혁명 시대 글로벌 리더로의 도약'을 주제로 리더십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KPC4IR’의 소장을 맡은 이상엽 KAIST 생명화학공학과 특훈교수는 "센터 출범을 계기로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 개발은 물론 관련 사회‧경제적 이슈를 선제적으로 연구하고 정책 개발에 앞장서는 글로벌 리더가 될 것ˮ이라며 기대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