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 이래 최대 재개발 사업지’ 표류 중 
-조합 ‘수정 제안’ VS 민관 ‘재입찰’ 팽팽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지역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 지역 모습. (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단군 이래 최대 재개발 사업지’인 한남3구역이 표류 위기에 빠졌다. 시공사 선정을 불과 20여일 앞둔 지난 26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건설3사(현대건설·GS건설·대림산업)에게 ‘입찰무효’를 권고했기 때문이다. 

이후 시공사 선정 입찰을 다시 진행하라는 민관 시정조치에 조합은 ‘수정 제안’ 방식을 검토하는 반면 시공사와 서울시는 ‘재입찰’ 견해를 강조하고 나섰다. 이 과정에서 조합 내홍까지 감지되고 있다. 

실제 28일 주택업계와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 조합원 등에 따르면 조합은 이날 용산 천복궁교회에서 정기총회에서 시공사 선정 방식을 두고 기존 제안서에 명시된 ‘도시정비법’ 위반 사항을 제외한 ‘수정 제안’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다만, 예정된 합동설명회는 취소되면서 갈등이 최고조에 달하는 분위기다. 

건설3사(현대건설·GS건설·대림산업) 로고.
건설3사(현대건설·GS건설·대림산업) 로고.

◇ ‘수정 제안이냐 재입찰이냐’ 

이에 서울시는 시공사 선정은 재입찰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공식화했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이날 주택건축본부 기자간담회에서 “시공사가 관련법 위반 소지가 있는 내용을 제안한 만큼 이 문제를 털고 재입찰을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지만 시가 ‘이렇게 해야 한다’고 강제할 권한은 없다”고 말했다.

이처럼 양측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정국은 패닉 상태에 빠졌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조합 결정을 존중하며 그 결정에 따르겠다”면서도 “공사비 변경을 다시 제안하는 것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한남 3구역 재개발 사업은 용산구 한남동 686번지 일대 38만6395.5㎡가 대상이다. 분양 4940가구, 임대 876가구 등 5816가구를 짓는 매머드급 사업이다. 이 사업에 조합은 시공사 선정 총회가 예정된 12월15일 이전에 대의원회를 열고, 시공사 선정 입찰 방안을 결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