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인천, 통영, 삼척에 이은 가스공사의 5번째 생산기지

제주애월생산기지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제주애월생산기지 전경. (사진=한국가스공사)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친환경을 강조하는 정부가 액화천연가스(LNG) 전국 보급 시대를 열었다. 국내 천연가스를 도입한 지 33년 만에 제주도에도 LNG 생산기지가 생겼다. 이에 따라 전기차가 다른 지역보다 활성화 된 제주도에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기대된다.

28일 산업통산자원부는 제주 LNG 생산기지에서 성윤모 산업부 장관, 원희룡 제주도지사, 강창일 국회의원,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도 천연가스 생산기지 건설사업 준공식’을 가졌다.

제주 생산기지는 평택, 인천, 통영, 삼척에 이은 가스공사의 5번째 생산기지다. 4.5만킬로리터(kl)급 천연가스 저장탱크 2기와 80.1킬로미터(km)의 주배관망으로 구성됐다.

이번 준공은 지난 2007년 제주 애월항을 천연가스 저장탱크 입지로 선정하면서 시작됐다. 10년 간 총 사업비는 5천428억 원이다. 제주 지역 천연가스 공급에 따라 원래 가동 중인 한림복합발전을 포함해 총 3기의 LNG발전소가 가동될 예정이다.

내년 남제주복합발전이 신설되면 천연가스는 공급량 기준으로 제주 총 발전량의 34%을 책임지게 된다. 아울러 3월 도시가스배관 공사가 완료되면 도내 약 3만 세대에 등유, 액화석유가스(LPG)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가정용 천연가스가 공급될 전망이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이에 대해 “제주가 전기자동차, 재생에너지 등 미래 에너지 산업에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것을 높게 평가한다"며 "제주가 미래 에너지 산업의 상징이 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