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또 비정규직 대량 해고, 한국지엠의 ‘비정상 경영’”을 머리사설로 게재했다. 한국GM 창원공장 하청업체들이 최근 비정규직 560명에게 오는 12월31일자로 일괄 해고를 통보한 것 때문이다. 대법원은 이미 두 차례에 걸쳐 한국GM 창원공장을 불법파견 사업장으로 판결한바 있다고 GM측을 비난. 노사상생의 방안을 찾아야지 비정규직이 ‘경영위기’의 단골 희생양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두 번째 사설은▲“유치원 3법, 한 자도 고치지 말고 원안대로 통과시켜”라는 내용으로 각 정당과 의원들은 다수 국민의 여론을 따라야 한닥 강조. 세 번째는 ▲“청와대의 ‘김기현 수사’ 개입 정황, 진실 철저히 규명돼야” 라는 제목으로 일말의 의혹도 없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

머리사설을 ▲“‘靑 하명수사’ 의혹 실체적 진실 밝혀져야”로 올렸다. 지난해 6·13 울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경찰 수사가 청와대의 하명(下命)에 의해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청와대의 하명수사가 있었다면 중대한 선거 개입이만큼 일말의 의심을 제기될 수 없도록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이밖에 ▲“법에도 없는 ‘小소위’ 3명이 밀실에서 500조 예산 주무른다니”라는 사설로 소소위는 예산 흥정 의혹의 산실이라는 의혹 해소를 위해서라도 투명한 예산 심의를 요구했고 ▲“데이터 3법, 여야 약속대로 내일 통과시켜라”는 사설로는 관련법안을 꼭 통과시켜 정치가 경제의 발목을 잡는다는 오명을 일부라도 불식시키기를 기대했다.

■조선일보

“담당도 아닌 대통령 최측근이 나서, 정치 공작 증거”라는 제목의 사설을 상단에 올렸다. 지난해 지방선거 직전의 울산 사건과 관련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의 행보는 청와대 하명사건이라는 증거의 단초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치 공작을 벌이는 나라는 민주 국가라고 할 수 없다고 비판하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요청했다.

두 번째도 ▲“정권 차원서 유재수 비리 덮으려 한 이유가 뭔가”라는 사설로 현 정권의 개입 의혹강력하게 제기하며 정권이 이들 은폐하려 한다고도 비난. 세 번째는 ▲“문희상 의장이 “선거법만은 일방 변경 안 돼” 선언해야 한다”는 사설로 선거법만은 여야가 합의 처리해야 하며 “일방 강제 변경은 없다”고 문희상 의장은 선언해야 한다고 범여권 일방 강행 가능성에 우려에 제기했다.

■한겨레신문

“추악한 ‘텔레그램 성착취’, 가해자를 단죄하라”는 사설을 상단에 올렸다. 자사 연속보도로 인터넷 모바일메신저인 텔레그램이 여성과 청소년·아동 등을 대상으로 추악한 성착취 범죄의 현장이 되고 있는 실태를 취재한 내용 관련 사설이다. 이에 대한 정부의 근절책을 촉구했다. 디지털 성범죄를 ‘야동’ 감상이나 유포 정도로 가볍게 보는 사회적 인식 개선과 함께 국회의 입법도 요구했다 

이밖에 ▲“‘유재수’ 이어 ‘울산 사건’, 의혹 남지 않게 규명해야”라는 사설로 검찰이 이들 의혹 사안에 대한 진상을 밝혀내라고 당부 ▲“합병 위한 ‘주가 조작’ 의혹, ‘삼성 불법’ 끝은 어딘가”라는 사설로 단독보도인 삼성의 제일모직 삼성물산 주가조종 계획도 밝히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