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 센서를 적용한 후방급자동제동 기술 세계 개발

초단거리 레이더 적용 후방긴급제동 기술(사진=현대모비스)
초단거리 레이더 적용 후방긴급제동 기술(사진=현대모비스)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현대모비스가 자율주행기술을 주차 보조기술로 활용하는 등 발상을 전환했다. 레이더 센서를 적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상용화되면 후진 사고 예방 효과를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27일 현대모비스는 해당 기술에 대한 특허 출허를 국내외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후방긴급자동제동은 차량 후진 경로에 있는 사람이나 물체 등을 센서로 인식해 충돌 예방을 위한 경보를 울렸는데도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경우 차를 강제로 멈추는 기술이다.

그간 후방긴급자동제동 장치는 주로 초음파 센서를 활용해왔다. 이에 카메라를 더해 성능을 높이기도 했다. 여기에 레이더 센서를 더해 개발한 회사는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라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레이더는 자율주행기술에 주로 적용된다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주차 보조기술에 활용하게 됐다. 이를 통해 바람이나 소음의 영향을 받고(초음파) 어두운 곳에서는 정확히 인지를 못하는(카메라) 기존 주차 보조 센서들의 단점을 해결해 성능을 개선했다고 자평했다.

이에 따르면 레이더를 주차 보조기술에 적용하기 위해 초단거리 레이더가 개발됐다. 기존 레이더는 단거리 레이더라 하더라도 초근거리를 인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개발 과정에서 센서부터 제어 알고리즘에 이르는 기술들을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국내외에 관련 특허도 출원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는 근접 보행자와 사물, 좁은 주차 공간, 도로턱 감지 등 12가지 상황에 대한 실차 성능 검증을 마쳤다. 해외에서도 유럽 신차안전도평가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가 정한 후방긴급제동 평가를 만족시켰다.

차량 후진 사고의 위험성이 강조되면서 유럽은 내년부터 신차안전도평가 항목에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넣어 등급을 부여할 예정이다. 미국은 도로교통안전국을 중심으로 관련 기술에 대한 평가 기준을 마련 중이다.

현대모비스 조성우 APS설계실장은 “실차 평가 과정에서 초단거리 레이더를 장착한 후방긴급자동제동의 성능 신뢰성에 대한 검증은 마쳤다”며 “앞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 적용을 적극 제안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사례처럼 제동, 조향, 램프 등 기존 핵심 기술 경쟁력에 센서와 통합 제어 기술을 융합해 다양한 제품군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이 같은 융합 신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 통합 솔루션을 제공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상용화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사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직 상용화와 관련해 차종이나 완성차 제조업체는 컨택된 사항은 없다. 상용화까진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