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머리로 ▲“한·아세안 정상회의, 경제·외교 다변화 기반 되기를”이라는 사설을 게재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정상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마치고 26일 ‘평화·번영과 동반자 관계를 위한 한·아세안 공동 비전성명’과 ‘공동 의장성명’을 채택한데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향후 실천을 주목. 특히 경제와 외교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했다.

또 ▲“석연치 않은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 철저히 수사해야”라는 제하의 두 번째 사설에서는 검찰이 엄정한 수사를 통해 각종 의혹들의 진위를 규명하라고 촉구. 세 번째 사설에서는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 여야 선거법에서 증명해보라”는 제목으로 여야 모두 자당에 유리한 방식만 고집하느라 통과 전망이 불투명한 선거법개정안에서 여야가 타협의 지혜를 발휘해줄 것을 당부.

■동아일보

“票계산 하다 국민연금 개혁 사실상 포기한 정부”라는 사설을 맨 위에 올렸다. 박능후 보건복지부는 26일 국민연금 개혁안을 정부 국회가 미루다가 20대 국회에서 처리가 힘들어진 점을 토로했다고 설명. 표심을 거스르는 연금개혁을 추진할 동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국회와 정부가 서로 책임을 미루는데 청와대와 복지부가 표 계산을 하면 개혁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또 ▲“여야, ‘선거법-공수처법’ 협상 나서고 黃 대표 단식 풀라”라는 두 번째 사설 통해 여야 모두 한발씩 물러나 협상할 것을 촉구 ▲ 이어 “北 포 사격 시늉만 항의… 저자세는 도발 수위만 높인다”는 세 번째 사설을 통해 정부는 안보에 대한 국민 불안이 커지니 북한에 대해 지나친 저자세를 버리라고 질타했다.

■조선일보

“울산시장 수사도 靑 지시, 정권의 충격적 정치 공작”이라는 사설을 상단에 배치했다. 이전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실이 울산경찰청에 자유한국당 소속 울산시장 수사 첩보를 전달한 것은 정치공작이라고 비난. 덕분에 울산시장은 낙선하고 대통령 친구가 당선됐다. 압수 수색한 혐의는 나중 모두 무혐의가 됐다. 수석 차원에서 했을 리 없으니 윗선을 밝혀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회의 오른 선거법 강제 변경, 역사에 죄짓지 말라”는 제목으로 선거제도를 이 것과 관련 없는 공수처법과 거래하더니 이제 의원직 나눠먹기에 나섰냐며 정치권을 비난. ▲ “NLL 코앞 北 해안포 도발, 軍은 몰랐나 숨겼냐”는 마지막 사설에서는 정부와 군은 국민을 속이지 말라고 질타했다. 

■한겨레신문

“선거법 부의, 여야 진정성 갖고 협상 나설 때다”라는 사설을 상단에 배치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 개정안이 27일 0시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됐다고 설명. 법안은 60일 안에 상정·표결해야 한다고 말한 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패스트트랙 철회를 요구, 단식 농성중인데 지금이라도 선거법 협상에 나서는 게 옳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한-아세안 정상들의 ‘북-미 대화’ 촉구”라는 사설에서 정상들 모두가 북-미 비핵화 협상과 남북 대화를 강조한 것은 주목할 만하다고 평가했으며 ▲“‘데이터 3법’ 또 불발, ‘빅데이터 활용·정보 인권’ 조화를”이라는 사설에서 국회는 공론을 모아 입법을 서두르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