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향신문

‘일회용품 단계적 사용금지, 소비자 동참이 관건이다’를 사설 상단에 올려 22일 환경부가 발표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중장기 단계별 계획을 소개하고 일회용품을 덜 쓰면 지속 가능한 자원순환형 사회로 가는 길이 열린다고 지적했다. 우리나라는 쓰레기 발생이 급증하고 있지만 관건은 소비자의 적극적인 동참 여부로 정부가 소비자를 상대로 이번 조치에 대한 적극적인 설득 노력을 벌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

그리고 △‘공수처가 왜 필요한지 보여준 김학의 무죄’라는 내용으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1심에서 무죄 판결을 평가했고 △‘한·일 GSOMIA ‘조건부 유예’, 급한 불은 껐지만’이란 사설로 이번 사태에서 ‘한·미동맹의 부실한 민낯’을 곱씹어봐야 할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

‘외교의 시간 번 韓日, 지혜 모아 진정한 해법 도출해내야’를 머리사설로 게재했다. 한일 정부가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종료를 6시간 앞두고 분쟁을 중지하는 현상동결 합의로 외교의 시간을 벌기로 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평가. 이번 조치가 조건부 분쟁 중단인 만큼 양국이 갈등 해법을 찾기까지는 여전히 우여곡절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하고 협상안을 토대로 양국이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文 정부의 대북 구애도, 北의 오만방자함도 도 넘었다”는 제목으로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도 사실상 물 건너갔다고 평가했으며 △‘1회용품 사용 억제, 꼭 가야 할 방향이지만 경직되진 않게’라는 내용으로 환경부의 1회용품 사용 규제하는 중장기 로드맵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선일보

‘제 발등 찍은 지소미아 사태, 무능 외교 나라가 부끄럽다’는 제목의 사설을 상단에 올렸다. 청와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를 조건부로 연기한 것은 얻은 것도 없이 뽑았던 칼을 칼집에 다시 넣게 된 격이라고 비판했다. 맞불 조치라고 엉뚱하게 지소미아 폐기 카드를 꺼낸 것은 문재인 정권의 패착이었다고 진단하고 파기를 밀어붙였다가 명분도 잃고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을 자초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청와대 안 유재수 진짜 뒷배는 누군가’라는 사설을 배치 ‘조국 사태’보다 더 크고 심각한 사안이라 지적하고 △‘김정은 모시려 탈북 어민 2명 제물로 바쳤나’라는 사설을 올려 흉악범이라도 사람 목숨을 제물(祭物)처럼 다룰 수는 없다고 정부의 조치를 비판했다.

■한겨레신문

지소미아 관련 사설을 머리에 올렸다. ‘지소미아 ‘조건부 연기’ 결정, 국민에 충분히 설명해야’라는 제목으로 최악의 상황은 일단 피한 셈이나 기존의 정부 입장에 비춰보면 뜻밖의 결정으로 정치적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 그리고 일본이 그동안 완강하게 지소미아와 수출규제를 분리하며 대화를 거부해온 데서 선회한 것은 긍정적이라고 지적하며 정부는 국민에게 결정의 배경을 충분히 설명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철도 노사에 ‘파업 책임’ 돌리는 국토부는 떳떳한가’라는 사설을 게재해 국토부와 노사가 지금이라도 진지하게 협의해 파업 사태를 종식시키라고 주문했으며 △‘김학의 무죄, 검찰 ‘제 식구 감싸기’의 황당한 결말’이라는 사설로 재수사마저 ‘또 봐주기’로 끝낸 셈이라고 지적.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