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사업보국' 강조해 눈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삼성전자)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3년 만에 ‘호암추도식’에 참석해 귀추가 주목된다. 일각에선 삼성 창업주의 사업보국 의미를 이 부회장이 직접 계열사 사장들과 돌아본다는 것 자체로도 큰 의미라는 평가다. 

‘호암추도식’은 창업자이자 조부인 삼성그룹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 선대회장의 사업보국 이념을 기려 사회와 나라에 보탬이 되자는 취지로 올해 32주기를 맞았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 부회장은 19일 추도식에서 참배를 마친 뒤 삼성인력개발원 호암관에서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그룹 주요 계열사 사장급 이상 CEO 50여명과 오찬을 가졌다. 

이 부회장이 삼성 사장단 전체가 모인 자리에 참석한 것은 사장으로 승진한 2010년 이후 최초다. 이날 이 부회장은 “추도식에 참석해주신 분들께 저희 가족을 대표해 점심 대접을 하고 싶어 자리를 마련했다”며 “안팎의 상황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흔들림 없이 경영에 임해 주셔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이어 “회장님의 사업보국 이념을 기려 우리 사회와 나라에 보탬이 되도록 하자”며 “또 지금의 위기가 미래를 위한 기회가 되도록 기존의 틀과 한계를 깨고 지혜를 모아 잘 헤쳐나가자”고 강조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추도식을 계기로 삼성 전체 사장단과 만나 위기극복을 독려했다”며 “창립 5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전 계열사가 창업이념을 되새기며 미래를 그리는 것이 불확실한 국내외 경제상황에 긍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