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 인수 유리한 고지 선점 
-최종 인수까지는 ‘본협상' 끝나봐야

아시아나 항공기(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 항공기(사진=연합뉴스)

[데일리비즈온 이동림 기자]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HDC현산)이 국내 2위 항공사를 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12일 오후 아시아나항공 매각사인 금호산업이 이사회를 열고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기 때문이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 문자 그대로 일정 협상기간 동안 우선적으로 매각협상에 임할 수 있는 권리가 생긴다. 좋은 조건을 제시한 HDC현산에 우선협상권을 부여함으로써 보다 용이하게 협상을 하도록 하자는 취지다. HDC현산은 막강한 자금력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선두로 나섰다.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매입 대금은 2조5000억원 수준이다. 

이 여세를 몰아 HDC현산 측은 내달 매각 최종 절차인 주식 매매계약(SPA)을 체결해 연내 아시아나항공을 최종적으로 통매각할 공산이 크다. 이번 매물은 아시아나항공 외 에어서울, 에어부산 등 6개 자회사까지 합친 통매각 매물이다.

그전에 금호산업과 HDC현산은 본 협상에서 이미 발행된 지가 오래된 ‘구주’와 ‘신주’ 같은 주식의 가격과 유상증자 방식 등 구체적인 인수 조건을 정해야 한다. 유상증자는 주식회사에서 주식을 추가상장, 즉 더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 강남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모습.
서울 강남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모습. (사진=연합뉴스)

◇ 아시아나 매각 ‘키’ 쥔 HDC현산…최종 인수까지 ‘뚜껑 열어 봐야’ 

하지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반드시 최종낙찰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최종 인수 가격을 놓고 금호산업과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사이에 ‘밀당’이 결렬되면 아시아나 매각은 전혀 다른 상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차순위 협상적격자와 협상이 가능하다. 

특히 아시아나의 부채(빚) 규모가 10조원에 달하는 만큼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도 아직 구체적인 계획이 공개되지 않았다. 아시아나항공이 올해 2분기 기준 부채는 9조5988억원이다. 동시에 올해 달러 대비 원화 가치까지 하락하면서 이자 부담이 늘었다. HDC현산의 올해 상반기 기준 현금성 자산이 1조7000억원이라 할지라도 적지 않은 부담임에는 틀림이 없다. 

다만 일각에선 HDC현산이 그룹사인 만큼 본업인 도시개발을 넘어 적절한 외형확장과 사업다각화를 위해 기술 진입 장벽이 높은 플랜트 같은 건설업종에 진출하기보다는 기업합병 등을 통해 새로운 분야를 공략하는 게 낫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고 있다. HDC현산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아시아나 부채 문제 및 해결 방안에 대해 “플랜(구상)이 있다”면서도 “매각 최종 절차인 SPA가 남아 있어 공개하기는 아직 시기상조다”라고 말했다. 

한편, 정몽규 HDC 회장은 이날 오후 3시 HDC현대산업개발 용산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항공업계는 국내외 모두 안전문제와 더불어 경쟁심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도 “아시아나는 이번 현대산업개발의 인수를 통해 항공업계 최고 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