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 20명 참여…정부 정책에 민간 혁신 아이디어 접목 역할

미래핵심산업 성장을 주관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미래핵심산업 성장을 주관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데일리비즈온 조덕오 기자] 인공지능(AI)과 제조데이터 정책에 민간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해 ‘미래 핵심산업’으로 키우기 위한 민관합동 전략위원회가 첫 활동에 들어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세계 최강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코리아' 정책의 일환으로 7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AI·제조데이터 전략위원회(이하 전략위원회)를 발족하고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민간 전문가 20명으로 구성됐으며 ▲ 정책·거버넌스 ▲ 데이터·제도 ▲ 인프라 ▲ 서비스 등 4개 분과로 나눠 운영된다.

회의에 참석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우리나라는 5G 등 네트워크에 강점이 있지만 AI·데이터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전해달라”고 말했다.

제조데이터는 제품의 기획에서 설계·제조·유통·마케팅 전 과정에 이르는 데이터를 뜻한다. 미래 핵심 자원으로 여겨지며 국내외 대기업을 중심으로 활용이 늘고 있다.

그러나 자금과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등 노력에도 제조데이터를 제대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기부는 내년 정부 예산안에 중소·벤처기업 전용 제조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가상물리시스템(CPS) 솔루션 개발에 필요한 예산을 반영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박 장관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기부의 핵심 정책인 국가 제조데이터센터를 제대로 끌고 가기 위해 AI·제조 전략위원회를 민간 중심으로 꾸릴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