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오픈뱅킹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설명회’ 개최

사진=금융위
사진=금융위

[데일리비즈온 김소윤 기자] 시중 10개 은행 고객들이 하나의 어플로 은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29일 금융위원회는 정부 서울청사에서 ‘오픈뱅킹 추진 현황 및 향후 계획 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NH농협·신한·우리·KEB하나·IBK기업·KB국민·BNK부산·제주·전북·BNK경남은행 등 10개 은행은 내일(30일) 오전 9시부터 오픈뱅킹 고객 시범 서비스를 개시한다.

KDB산업·SC제일·한국씨티·수협·대구·광주·케이뱅크·한국카카오 등 나머지 8개 은행은 각 사 내부 사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은행 18곳 모두 내일부터 정보 제공기관 역할을 수행한다. 이체나 조회 등을 위한 정보 제공이다.

핀테크 기업까지 포함해 시행하는 오픈뱅킹 서비스는 오는 12월 18일부터 전면적으로 이루어진다.

오픈뱅킹은 은행이 보유한 결제 기능과 고객 데이터를 제3자에게 공개하는 제도다. 이 제도로 인해 금융 소비자가 하나의 은행 앱에 자신의 모든 은행 계좌를 등록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제한되는 내용은 가상계좌 입금이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계좌만 이용 대상에 해당한다.

오픈뱅킹 시스템은 24시간, 365일 운영된다고 보면 된다. 현재 금융결제망 중계시스템 정비시간을 기존 1시간에서 10분(은행 20분)으로 단축해 오전 0시 5분부터 오후 11시 55분까지 가동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모바일 뱅킹 등 기계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에 대한 배려 방안도 검토한다. 해당 고객이 은행 점포를 직접 방문해 오픈뱅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면 거래 시스템도 살펴본다.

 

저작권자 © 데일리비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